안나라수마나라 1
하일권 지음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안나라수마나라 1

글 그림 하일권 | 소담출판사

당신.... 마술을 믿습니까?

정말 마술에 대한 이야기인가? 꼭 당신은 산타클로스를 믿습니까..하는 이야기같다. 이미 그 시대는 지나왔는데... 사실은 산타도 있었고, 마법사도 진짜로 존재했다면... 우리는 기도한다. 절박한 순간에 신을 찾는다. 신이 기적을 보여주길 기대하고 기대한다. 그리고 때론 기적같은 일이 주변에 일어나기도한다. 그러한 기적이 사람들의 뇌리에 오래 기억되면 좋았을텐데... 인간이란 동물은 기억력을 지우는 뭔가를 먹는지 금새 잊는다. 다들 자기 잘난 맛에 또 사는 줄 안다. 그리고 다시 위기가 닥치면 언제 그랬냐듯이 다시 기도한다.

<안나라수마나라>에 등장하는 윤아이는 가난하다. 그녀의 학급동무들은 세상에 먹지도 못하고 가난해서 구멍난 스타킹을 신고다녀야하는 사람이 어떻게 존재할 수 있냐며, 이런 풍족한 시대에 그런 사람은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윤아이는 현실이다. 이렇게 뭐 찢어지게 가난한 사람은 분명 현실에 있다. 그리고 그들은 조용히 숨어있다가 가끔, 아주 가끔씩 뉴스에 등장하기도 한다. 그럴 때 사람들은 아! 하며서 주위를 돌아보게 되겠지... 윤아이는 아무리 찢어지게 가난해도, 자신은 굶어도 동생은 굶기지 않는다는 마음가짐, 하루 하루 아르바이트를 하는 것이 고되지만 음흉한 햄버거 가게 주인에게 절대 넘어가지 않겠다는 강단이 있다. 아마 윤아이는 마법 같은 것이 아니어도 분명히 스스로 극복해내리라... 물론 마술이라는 것이 존재한다면... 아이가 필요할때 그 마술이 효과를 발휘한다면... 그녀에게 세상은 다른 느낌이리라...

한때 나도 마술을 꿈꾸었다. 스스로 마술을 부리는 것이 아니라 당하는 꿈... 학교 종례 시간이 너무 지루했다. 그 날은 야외에서 종례를 치뤘다. 무슨 행사를 했는지는 모르겠다. 하늘을 보니 너무 파랬다. 구름 몇점이 떠가고 있었고, 새들이 한가로이 날아가고 있었다. 그때 난 내 몸이 붕 떴으면 했다. 누군가가 마술을 부려서 내가 이 자리에서 없어졌으면... 그래서 이 모든 사람들을 위에서 내려다 보는 것이다. 아마 다 날 부러워하겠지... 어디 있는 지도 모를 누군가가... 평소 주목받지 못한 누군가가 이렇게 하늘을 나는 존재라는 것을 그 사람들을 알까... ㅎㅎ 이런 저런 생각들을 하면 종례 시간이 금새 지나갔다.

만나고 싶다. 마술사... 이 마술사는 진짜다. 왠지 그렇게 믿고 싶다. 아니, 그럴 것이다. 믿는 자에게만 기적이 온다. 기적을 믿기에 마술도 믿는다. 윤아이는 과연 믿을까? 안믿을까? 그녀는 지금 갈등 중이다. 믿음에의 갈등... 생각해본다. 믿음이란 믿어야할 것은 믿는 것이 아니라 정말 얼토당토 않다고 생각하는 것을 믿어야 진짜 믿는 것이 아닐까... 믿음이란 그런 것이 아닐까... 기승전결이 확실하고 인과 관계가 분명한 것이 과연 믿음의 영역일까? 믿음이란 이렇게 마술의 영역에 들어있어야 하는 것이 아닐까?

그래! 외쳐보자. [안나라수마나라] 나를 괴롭히는 모든 것들이 사라지는 마법... 내가 원하는 것이 모두 두배가 되는 마법... 안나라수마나라!!

제 2권은 과연 어떨까.... 윤아이는 과연 마술을 믿게 될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