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이 내추럴해지는 방법 - 와인과 삶에 자연을 담는 프랑스인 남편과 소설가 신이현의 장밋빛 인생, 그 유쾌한 이야기
신이현.레돔 씨 지음 / 더숲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생이 내추럴해지는 방법

신이현 지음 | 더숲

오... <내가 가장 이뻤을때>라는 소설을 친구가 좋아해서 나도 덩달아 읽어본 기억이 있다. 물론 그 전 소설 <숨어있기 좋은 방> 으로 작가 신이현을 알고는 있었지만.... 그런데 신이현 작가님..아..이렇게 살고 계셨구나. 무척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읽기도 전에... 그 삶의 방식이 너무나 작가님스러워서... ㅎㅎ 그리고 사실 작은 알자스라고 해서 왠지 프랑스에 살고 계실 것같았는데, 한국 충주에 살고 계셨다니 더욱 더 반가운 마음이 들었고 말이다. 마음만 먹으면 언제든 찾아가서 레돔 시드르를 마실 수 있으니... ㅎㅎ 그 날이 어서 왔으면 하는 마음이다.

신이현 작가와 부군 레돔... 그토록 그리워했던 남편 레돔의 한국 발령은 전혀 다른 결과를 낳았다. 바로 농부로의 전향이다. 새벽에 퇴근하는 것과 야근이 일상인 프로그래머의 삶... 정기적인 월급은 사람에게서 기력을 뺏아가는 걸까... 결국 프랑스인 레돔은 거기서 손을 들었고, 그의 이런 결정은 다행스럽게도 충주의 어느 한 땅을 살리고, 맛있는 와인을 맛볼 수 있게 만들었다. 꼭 직장생활에 답이 있는 것은 아니다. 그곳을 나와야지만 보이는 것도 있다.

하지만 농부의 삶은 순탄하지않다. 신이현 작가와 부군 레돔이 충주에 자리를 잡는 그 전에 많은 시행착오들이 있었고, 충주에서 농사를 짓고 나서도 일이년은 사과가 신통치않았다. 하지만 자연을 우선시하는 생명역동농법 덕분에...(이 방법을 고수하고 믿은 레돔에게 박수를 보내고 싶다.) 땅이 살아났고, 과일나무는 숲이 되었다. 농부라는 뜻의 한자어 풀이가 별을 노래하는 사람이라는 뜻이라고 한다. 하늘과 땅의 이치를 살피고, 별들이 저마다의 궤적을 가지고 그 자리에서 이동하듯이 우주 만물의 이치를 꿰뚫는 사람이라고나 할까... 농부가 많아지는 세상은 얼마나 아름다운 세상일까... 땅이 살고, 자연이 살고, 우주가 이치를 찾아서 제대로 돌아가는 세상...

책 속에는 레돔 테루아를 찾아오는 이들의 이야기도 나온다. 빨간 장화 청년부터 승민이라는 여성까지... 모두들 농부의 길을 배워서 누구는 술을 빚고, 누구는 자급자족을 배우기위해서... 그들의 앞날을 응원하고 싶다. 지금 이 세상에 많은 우울증과 불안이 높아가는 이유 중 하나를 자연과의 괴리에서 그 원인을 찾는 사람들이 많다. 일리가 있는 말이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은 자연이다. 그리고 우리는 인간 종을 떠나서 다른 종들과도 연결되어야한다. 작은 생명들, 이 지구에 살고 있는 종들... 레돔이 자신의 사과나무 숲에 썩은 떡갈나무를 넣어두고 그 곳에 많은 벌레들이 찾아와 생명을 이루고 땅을 더 풍요롭게 만들기 바라는 마음... 음식물 찌꺼기에 바람이 통하고, 볕이 들고, 미생물로 인해 발효가 되어 결국 생명이 움트는 그 순간... 우리 모두는 연결되어있는 것이다.

나, 너, 땅, 나무, 숲, 벌레, 등 등 모두는 자연이다. 그 한 테마에 우리는 소속되어있다. 언젠가 바람도 좋고, 사과향기가 온 숲에 가득할때 작가와 레돔이 살고있는 작은 알자스 레돔 떼루아에 방문해보고 싶다. 그때는 좀 취해도 될까? 되겠지....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