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초상 - 하 열린책들 세계문학 231
헨리 제임스 지음, 정상준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인의 초상 하

헨리 제임스 장편소설 | 정상준 옮김 | 열린책들

1권에 이은 2권은 다소 내겐 충격적이었다. 왜 그렇게 독립적인 삶을 꿈꾸던 이사벨이 그런 선택을 했을까..부터 그러한 의문을 품고 그녀의 스스로 한 선택의 결과를 감내해야하는 고통스런 모습까지 봐야했으니까 말이다.

부유하지도 않고 사업가도 아니었던 오즈먼드... 그녀는 아마 그의 이런 모습에 마음이 갔을 지도 모른다. 그녀에게 청혼했던 워버턴경과 굿우즈... 한 사람은 영국 귀족사회의 제도화된 관습에 물들어있다고 생각했고, 한 사람은 방직공장을 가진 사업가로 그녀를 자유로움에서 어느 정도 멀어지게 만들 수 있다고 여겼음으로 말이다. 하지만 오즈먼드에게는 그녀를 구속할 그 무엇도 없었다. 심지어 그는 딸 아이를 홀로 키우는 아이의 아버지였고 말이다. 이사벨이 느끼기에 오즈먼드는 자신과 동등한 어쩌면 그녀가 더 그를 이끌 수 있으리라고 여겼을 지 모르겠다. 아마 이 모든 배후에는 마담 멀이 있었겠지만 말이다.

이사벨이 꿈꾸었던 삶은 명확하다. 여성으로서의 굳센 지위를 가지고 가진 자 앞에서 주눅들지 않고 자유롭게 살아가는 것... 하지만 누구보다 그러한 삶을 원했던 그녀 스스로가 한 선택의 남편감인 오즈먼드는 최악의 남자였다. 이사벨은 주위의 모든 이야기를 듣지 않았다. 이모 터치트 부인의 이야기도 듣지않았고, 유산을 나눠준 사촌 오빠였던 랠프의 걱정도 아랑곳하지 않았다. 심지어 오즈먼드의 누이동생 마저 결혼을 축복하지 않는다고 하지 않던가... 유일하게 그 결혼을 간절하게 원했던 이는 바로 돈이 절실했던 오즈먼드였다.

아프리카에는 이런 만담이 전해져온다고 한다. 어느 옥수수밭에 신부들이 줄 서있다. 그리고 모두들 옥수수밭으로 들어가서 옥수수를 따온다. 시간제한은 있다. 옥수수의 상태에 따라서 신랑감이 결정된다. 가장 멋지고 실한 옥수수를 따온 여성이 듬직한 남편감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여성들은 모두들 깊이 들어간다. 좀 더 가면, 이것 아니고 저기에 분명 더 좋고 실한 옥수수가 있을 거라는 생각에서다. 하지만 곧 시간이 다가오고 마음이 급해져 이도 저도 안되게 될때 가까운 옥수수대에서 아무 옥수수나 꺽어오게 된다. 고르고 고른 것이 바로 그 옥수수였던 것이다. 이사벨에게 오즈먼드가 바로 그런 옥수수같은 사람이 아니었을까... 그녀는 너무 많이 골랐던 것이다.

그토록 독립적인 여성의 삶을 꿈꾸고, 자유롭기를 원했던 이사벨... 그녀는 워버튼 경의 청혼을 거절할때 했던 약속을 지켜야했다. 결혼으로 그 약속의 다른 꿈을 꾸지 말고, 그녀 스스로가 원했던 삶을 이뤄야했다. 그랬다면 아마 더 행복했을 것이다. 오즈먼드는 결코 변할 사람은 아니다. 행여 아는가... 이사벨이 로마로 행선지를 바꾼 건 오즈먼드를 다시 만나기 위해서가 아니라 다른 의미에서 일지도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