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인의 초상 - 상 열린책들 세계문학 230
헨리 제임스 지음, 정상준 옮김 / 열린책들 / 2014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인의 초상 상

헨리 제임스 장편소설 | 정상준 옮김 | 열린책들

여성과 경제적 여유, 그리고 결혼의 상관관계는 꽤 오랫동안 이어져온 이야기들이다. 지금은 홀로 성공한 여성들도 많고 직업적으로 골드 미스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대단한 여성들 또한 많지만 이또한 일부일 뿐인 것이다. 예전에는 더 심했을 것이다. 돈을 위해 원치않는 결혼을 해야했고, 집안을 위해 입을 하나라도 덜기위해서 떠나야했던 여성들... 만일 여성에게 경제적 자유가 주어진다면 또한 결혼이란 선택일 확률로 누구도 거기에 강요하지 않는다면 세상은 어떻게 변했을까? 그리고 만일 당신에게 거액의 자산이 주어진다면 지금 옆에 있는 배우자를 그때에도 선택할 것인가? ㅎㅎ

책에서 나오는 이사벨의 선택이 흥미롭다. 앞으로 그녀는 과연 어떤 선택을 해나갈지 말이다. 이 작품은 튜터 왕조시대 지어진 유서깊은 대저택 가든 코트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다. 이 저택의 주인은 애니얼 터치트, 터치트 부인, 아들 랠프 터치트다. 그리고 여기 이 곳에 이사벨이라는 통통 튀고 자유롭고 유쾌한 아가씨가 들어오게 된다. 그녀에대해 작은 흥미를 보이던 터치트 부인은 오히려 이사벨이 오자마자 신경도 안쓴다. 이는 분명 그녀의 유별나고도 독특한 성격때문일진대... 한마디로 왠지 연구대상감이다. ㅎㅎ (사실 나는 이사벨보다도 터치트 부인이 더욱 흥미로운 캐릭터라고 생각이 되었다.) 심지어 아들 랠프 마저도 엄마와의 관계보다는 아빠와의 관계에서 더욱 끈끈한 유대감을 느끼는 편이라 이 집안 좀... 그렇다. 그리고 터치트 부부는 (요즘도 아마 이렇게 하는 부부도 드문 듯한데) 각자 별거하면서 일년에 한달간 만난다니... 내생각에 이렇게 살면 그 누구와 살아도 불화가 없지않을까 싶다. 이혼률이 상당히 줄어들지않을까 하는 생각이다. 물론 별거기간 새로운 대상을 만나 뜨거운 사랑에 휩싸인다면 이야기가 달라지겠지만 뭐....헤어짐도 쿨해지지않을까... 요즘 가끔 뉴스를 장식하는 이별 후 보복하는 스토킹 범죄같은 끔찍한 사건은 일어나지 않을 것같다.

이사벨은 친구 헨리에타와의 대화를 통해 남녀간의 사정이나 미국과 영국의 특징들을 이해하고, 대화를 해나감으로 그녀 자신을 다시 볼 수 있는 듯하다. 하지만 문제는 이사벨이 친구의 말은 그다지 귀 기울려 듣지 않는 것같은 것은 예감이 든다. 이는 단순한 ... 내 느낌만일까...

그녀는 꽤 괜찮아보이는 남자 두명의 청혼을 단박에 거절한다. 워버턴경의 청혼을 거절하고 그 이유를 말해달라는 그에게 다소 얼토당토않는 말을 한다.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과 자유로움... 결혼이 그녀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 아니라는 것... 과연 그렇다면 그녀는 무엇을 하고자하는 것일까?

이모부로부터 거액의 유산을 상속 받은 후 그녀의 눈에 들어온 길버트 오스먼드... 과연 이사벨은 그와 어떤 관계를 맺을 것인가? 아... 그냥 별로인 것같은데...왠지 불안한 이 느낌은 뭘까... 하권으로 넘어가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