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미의 이름 - 상
움베르토 에코 지음, 이윤기 옮김 / 열린책들 / 2002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장미의 이름 상

움베르토 에코 장편소설 | 이윤기 옮김

장미의 이름을 언제 읽었던가... 아주 오랜전 읽었던 기억이 난다. 열린책들에서 나온 것으로 예전 판형인, 물론 이윤기 번역자님의 책으로 말이다. 하지만 다시 재독하는 지금은 느낌이 사뭇 다르다. 그때에는 유독 어렵게만 여겨졌고, 왜 이렇게 주인공들이 실마리를 못 잡는지 좀 답답하기만했다. 너무나 젠틀하고 지적인 윌리엄 수도사가 조금은 편법적이기를 바랬던 것도 같다. 하지만 나이가 든 현재는 예전보다 좀 편안하게 읽힌다. 그 전에는 추리에만 초점을 두고 범인은 누구일까?를 찾는 데 혈안이 되어있었다면 지금은 윌리엄과 아드소의 발걸음을 조용히 뒤따라가면서 수도원 곳곳을 누비는 기분이었다.

이 책은 윌리엄 수도사가 한 수도원에서 벌어진 수도사 아델모의 죽음에 대한 수사를 수도원장에게 지시를 받은 후 조수 아드소와 함께 사건의 진실에 다가서는 내용이다. 우리는 철저히 아드소의 눈으로 사건을 본다. 아드소에 비친 윌리엄 수도사는 상당히 예리하고 관찰력이 뛰어나 보인다. 그리고 남들이 미처 생각하지 못하는 것을 먼저 알고 보지 못하는 것을 본다. 아드소는 많은 부분을 윌리엄 수도사에게 의존하면서 철저히 그를 믿고 따른다. 흡사 셜록과 왓슨처럼 그 둘은 그렇게 철저한 신뢰관계로 뭉쳐져있다.

수도원장의 의뢰를 받아서 사건을 수사하지만 폐쇄적인 수도원은 예상보다 난관이 많다. 모두들 비밀을 아는 것같지만 쉬쉬한다. 물어보는 말에는 두리뭉실 말한다. 그러는 사이에 베난티오, 의심받던 베렝가리오까지 연이어 시체로 발견된다. 장서관에 비밀이 있는 듯 보이는데 수도원장은 다른 곳은 다 다녀도 장서관 출입은 엄금한다. 모든 사건의 실마리가 장서관을 가리키고 있는데도 그 쪽을 굳이 수사하지 말라는 이유는 무엇일까? 이쯤되면 수도원장도 수상해보인다.

수도원장은 장서관은 노아의 방주처럼 모든 지식의 보고가 있다고 말한다. 거짓 지식부터 이교도에 관한 자료까지 말이다. 모든 것을 담은 장서관은 그만큼 위험해보인다. 하지만 지식에의 열망으로 불타는 수도사들에게 접근 자체를 막는 다는 것이 온당해보이지는 않는다. 수도사들의 본분을 생각하면 지식은 열려있어야하지 않을까?

아드소의 눈으로 사건을 보면서 그 발걸음을 따라가다보면 역시 장서관으로 다다르게 된다. 그리고 눈먼 수도사가 말하는 종교관에 대한 이야기... 수도사들의 부패와 타락들... 역시 고립된 수도원에서도 완전한 세상과의 단절을 기대하기 어렵나보다. 고인 물은 어딘가가 썩은 냄새부터 나는 법이다.

움베르토 에코의 추리소설은 역시 생각하게 하는 소설이다. 여기 저기에서 피가 튀고 반전에 반전은 없지만 수도원의 스산한 분위기 속에서 느껴지는 음울한 기운은 그 어떤 추리소설에 못지 않게 긴장감을 더해준다. 이제 2권을 넘길 차례이다. 아... 과연 장서관으로의 향하는 길은 윌리엄 수도사와 아드소 앞에 열린 것인가? 제 2편을 기대해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