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은 탐정의 부재
샤센도 유키 지음, 김은모 옮김 / 블루홀식스(블루홀6)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낙원은 탐정의 부재

샤센도 유키 장편소설 | 김은모 옮김 | 블루홀6

천사가 존재하는 세상은 과연 정의로운 세상일까? 이 소설은 그 자체에 의문을 품게 한다. 만일 정의가 공정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면 대다수의 선한 사람들은 천사의 존재를 환영하고 대문을 모두 열어젖히고 서로 서로 왕래하면서 지낼 것이다. 하지만 샤센도가 그래낸 이 세계에 강림한 천사는 모종의 규칙이 있다. 그리고 그 규칙대로 움직인다. 사람을 두 명 이상 살해한 자는 천사가 지옥으로 심판한다는 것이 그것이다. 바꿔말하면 한 명은 허용한다는 뜻이다. 고의적 살인인지 그렇지 않은 살인이든지 무조건 두명 이상 죽인 자는 천사가 지옥으로 심판한다.

천사의 심판을 충격적으로 목도한 탐정 아오기시 고가레는 어느날 부호 쓰네키 오가이의 초대로 도코요지마섬 일명 천사섬에 초대된다. 아오기시는 한 연쇄살인범을 쫓고 있는 중이었다. 잔인하게 목에 칼집을 내어 죽인 채 그 속에 소지품을 집어넣는 엽기적인 형태의 행위를 하는 살인범을... 하지만 그는 천사 강림과 함께 어디론가 사라져버렸고 탐정 아오기시는 천사가 강림한 이상 탐정이 할 일은 더 이상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섬에 온지 얼마 지나지않아 외딴 섬 도코요지마에서 연쇄 살인이 발생한다. 총 11명이 이 섬에 초대됐다. 섬은 밀실이나 다름없다. 탐정 아오기시 고가레의 마지막 활약이 시작되는데...

소설은 말한다. 천사가 도래한 세상도 악은 여전히 계속된다고 말이다. 인간은 천사가 움직이는 규칙을 이용해서 머리를 써서 더 큰 악을 만들어낸다. 두 명 이상 죽이면 지옥에 간다는 설정을 이용해서 어차피 갈 지옥이면 이왕이면 많은 사람을 죽이고자 소형 살상 무기인 펜넬까지 만들어낸다. 그리고 한 명은 괜찮다는 생각으로 세상 곳곳에서 살인이 벌어진다.

천사가 하는 심판과 인간이 하는 심판은 역시 달랐다. 천사는 규칙대로 감정없이 움직이지만 인간이 하는 심판은 스스로를 지옥으로 몰아넣으면서까지 이어진다. 악에 대한 집요함은 천사보다 인간이 오히려 더한 듯하다. 소설 제목인 <낙원은 탐정의 부재>란 말은 아직 탐정인 아오기시 고가레가 존재하니 낙원의 존재는 멀었다는 말로 들린다. 치밀하게 계획된 살인 속에서 탐정의 할 일은 오히려 더 많아진 듯보인다.

소설 말미에 작가는 천사는 천사대로, 인간은 인간대로 악을 심판해야한다고 말하고 있다. 천사의 할 일과 인간의 할 일이 악에 대해서는 동등하게 인정되는 것이다.

천사라면 응당 아름다운 얼굴에 빛나는 날개를 기대했다면 샤센도가 그려낸 천사는 대패로 깎은 듯 눈 코 입도 없는 평평한 얼굴에 뼈대가 불거진 잿빛 날개를 갖고 있다. 흡사 괴물같은 모습... 하지만 천사의 아우라는 그대로 있어서 누가봐도 천사라고 여겨질 법한 존재로 그려진다. 색다른 천사의 등장과 남다른 규칙과 심판... 아무도 생각하지 못한 천사의 발견이었다. 그리고 인간은 천사조차 어쩌지 못하는 그 이상의 잔혹한 모습이었다.

천사가 있는 세상과 없는 세상이 존재한다면... 당신은 어느 쪽을 선택하겠는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