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악한 목소리 휴머니스트 세계문학 4
버넌 리 지음, 김선형 옮김 / 휴머니스트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회복이라고? 하지만 내가 회복한 건가? 나는 걷고 마시고 말한다. 심지어 잠을 잘 수도 있다. 다른 생명체들과 다를 바 없는 삶을 산다.

224 페이지

톨스토이는 안나 카레니나의 첫 줄로부터 모든 독자들을 휘감았다. 모든 가정에는 저마다의 문제가 있다고 말이다. 소설 속 이 부분을 읽으니 뜬금없이 톨스토이의 이 문장이 생각났다. 비슷 비슷해보여도, 행복해보여도 그 속에는 알지 못하는 무언가가 도사리고 있다는 것... 문제없는 가정은 없다는 표현이 맞을까? 그 문제를 겉으로 내보이지않을뿐...아니면 문제를 문제로 생각하지 않을 뿐이다. 불안장애, 공황장애...각종 정신적인 문제들로 병원을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고한다. 과연 행복해보이는 사람들은 모두 회복된 것일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