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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으로 보는 하이데거
한상연 지음 / 세창출판사(세창미디어) / 2021년 12월
평점 :
그림으로 보는 하이데거
한상연 지음 | 세창출판사
하이데거는 난해하다. 그 철학이 난해하다는 뜻이다. 저자가 알고 있는 철학도들 가운데 하이데거의 주요 저서인 <존재와 시간>만큼 어려운 책은 읽어본 적이 없다고 호소하기도 한다고 하니, 역시 하이데거의 철학이 철학도들 사이에서도 난해하기로 소문이 났나보다. 하물며 나같은 철학 전공자도 아니고 본디 철학에 조예가 깊은 것도 아니니 일반인이 그의 철학을 이해하기는 산 넘어 산일 것이다.
하지만 저자는 말한다. 하이데거의 철학은 그 철학 자체를 넘어서 삶과 존재의 근원적 현상과 만나는 일이라고 말이다. 하이데거의 사상은 비논리적고 모호하지도 않으며 그 바탕에 놓인 체험적 현실을 느낀다면 하이데거가 말하고자 한 바를 가슴으로 느낄 수 있을 거라고 말이다.
반복해서 강조하는 바는 하이데거의 철학을 온전히 이해하려면 삶과 존재의 근원적 현상을 향해 나아가는 법을 배워야한다고 말이다. 그러한 한 방법으로 <그림으로 보는 하이데거>는 철학을 공부하는 또 다른 대안이다. 과연 그림을 통해 우리는 무엇을 보는가? 단순한 이미지가 아니라 그 대상과의 만남이 화가의 삶에 불러일으킨 체험적 진실이다. 그림을 감상하는 자는 그림의 만남이 자신의 삶에 일으킨 체험적 진실을 음미하는 자이며 그 현실 속에서 화가가 대상과 어떤 진실을 체험했는지 함께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그림을 감상하는 것만으로도 감각이란 감각하는 자의 존재에서 일어나는 변화로만 가능하다는 자명한 존재론적 진실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에는 앙리 루소, 구스타브 클림트, 에곤 실레, 요하네스 페르메이르, 파블로 피카소, 피터르 브뤼헐, 빈센트 반 고흐까지 하이데거의 철학과 연계한 화가 본인의 삶과 그 작품들이 실려있다. 과연 체험적 현실이란 무엇일까?
감정이란 일상성의 한 표현일 뿐이며 우리가 감각하는 것은 현상적인 것이다. 깨어 있는 의식은 이미 생성된 현상과의 관계 속에만 존속할 수 있다. 사실 나라는 주체 역시 생성과 소멸의 반복하는 감각 위에서 유령처럼 떠도는 존재이다. 나는 언제나 생성, 소멸하는 감각과의 관계에서 머물고 있는 것이다.
책을 읽으면서 역시 철학은 생각해야 하는 학문임을 느낀다. 더불어 하이데거를 좀 더 알려면 현상학을 알아야겠다는 생각도 든다. 물론 하이데거의 제자였던 가다머는 하이데거의 철학이 전혀 현상학과는 상관이 없음을 말하지만 말이다. 현상학과 상관이 없을 뿐더러 저서 <존재와 시간>은 실패한 저술이라고 하니, 이쯤되면 가디머의 철학 역시 궁금해진다. 그가 하이데거의 제자 중 가장 유명한 철학자이니 말이다. 이에 대해 저자는 가디머의 생각이 완전히 잘못된 거라고 일침을 놓는다.
철학의 근본 물음인 진리란 무엇인가? 인식이란 무엇인가? 꽃의 실재를 우리는 어떻게 느끼는가? 그 꽃이 붉다는 것을 어떻게 확인할 수 있는가? 붉다는 것은 감각의 한 종류다. 감각하는 자신이 없다면 붉다는 것은 생길 수 없다.
감각하는 자여.. 바로 그대가 진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