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소 첫번째 - 2022 시소 선정 작품집 시소 1
김리윤 외 지음 / 자음과모음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냥 배울 수는 없고요.

보고 배워야 가능합니다.

저는 많이 보고 있어요.

안미옥 사운드북 중에서

사랑은 보고 배워야 가능하다. 저자의 인터뷰에서 나온 말이다. 이 시를 처음 읽었을때 아이와 관계된 시인줄은 상상이 안갔는데, 그냥 제목이 사운드북이라... 제목만 따온 줄 알았다. 하지만 사랑시로 다시 읽고, 저자의 인터뷰를 읽으니 돌봄이란 뭘까? 아이를 그 자체로 인정하고 봐주는 것은 무엇일까? 하고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물론 이 시를 다른 방식으로 해석할 수도 있으리라... 시의 해석은 저마다 주관적이니까 말이다. 하지만 사랑시로 생각하니 다른 종류의 것은 상상이 가지 않는다. ㅎㅎ 시를 읽고 느낌을 정리한 후 인터뷰집을 읽었어야했는데 ㅎㅎ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