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과 바다 - 최신 버전으로 새롭게 편집한 명작의 백미, 사자의 심장을 가져라!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민우영 옮김 / 스타북스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노인과 바다

어니스트 헤밍웨이 지음 | 민우영 옮김 | 스타북스

인생은 절망의 연속이다. 하지만 인생은 아름답다.

산티아고 노인을 생각한다. 87일동안 고기 한 마리도 못잡았지만 결코 절망하지 않는 노인, 마지막엔 청새치...그것도 어마어마한 크기의 청새치를 잡았지만 상어에게 모두 다 내어주어야했다. 하지만 그는 왜 승자로 기억되는 걸까? 사실 다 잃었는데, 남은 것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산티아고 노인은 무언가를 해낸, 무언가를 이룬 사람으로 기억되는 건 왜일까?

노인은 절망하지 않는다. 노인은 말한다 죽으면 죽었지 패배하지는 않는다고 말이다. 난 노인의 그 말이 이 삶이라는 전장터에서 하루 하루 살아가는 사람들의 다짐처럼 들린다. 절망스럽지만 그래도 인생은 아름다우니까 말이다. 하지만 그렇게 느끼는 절망 속에서 노인은 청새치를 발견한다. 사람들은 희망을 발견한다. 그러함에 사는 것이다. 일년 364일은 지옥이라도 단 하루의 천국이 주어진다면 그 천국을 바라는 희망으로 364일을 버티는 것... 그것이 바로 인간의 삶이 아닐까? 아우슈비츠의 그 끔찍한 지옥에서도 목숨을 끊지않고 버티었던 사람들... 하루 하루의 삶이 스스로를 갉아먹는, 그야말로 마이너스 인생이라도 아이의 웃는 얼굴 한번에 힘겨움은 눈 녹듯 스르륵 녹아내리는 힘겨운 가장의 삶을 사는 사람들... 시한부의 인생, 끝이 뻔히 보이는 투병의 인생이지만 그래도 더 나은 치료법을 향해, 하루라도 더 찬란한 태양을 보기 위해 희망을 갖고 사는 투병 중의 사람들... 그 모두의 희망....그것은 바로 청새치로 대변되는 삶일 것이다.

하지만 그 희망도 잠시다. 곧 상어라는 또 다른 절망이 몰려든다. 청새치도 노인도 힘겨운 싸움을 한다. 노인은 생각한다. 모든 것을 걸고 싸우는 청새치가 되고 싶다고 말이다. 단 한번이라도 삶에 모든 것을 걸었던 적이 있었던가? 끝까지 살아봐야지하고 결심한 적이 있었던가? 끝까지 해보고 싶은 무언가가 있었던가?

인간이 아름다운 이유는 절망 속에서 희망을 발견하기 때문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그 역시 비극적이다. 절망 속에서 희망을 발견해야 삶을 이어갈 수 있으니 말이다. 산티아고 노인은 헤밍웨이의 또 다른 자아와 같다. 그렇게 삶에 절망하기 싫었던 노인... 모든 것을 잃고서도 다시 희망을 찾는 노인...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헤밍웨이는 스스로 자신의 삶에서 그 희망을 마지막에 놓아버렸다.

<노인과 바다>를 읽으니 헤밍웨이의 삶이 자연스럽게 그려진다. 소설처럼 살고 싶어했지만 결국 그는 62세에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다. 그래도 그의 소설은 남아서 사람들에게 삶의 희망을 노래하다니... 참, 인생의 아이러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