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도 인생을 색칠한다 - 성공의 길목에서 나누고픈 107가지 지혜
송준석 지음 / 스타북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도 인생을 색칠한다.

한 시대를 풍미한 성공한 분들의 멋진 말씀을 화두삼아

솔직한 꼰대가 반성적 성찰로 재해석한 동시대인에게 나누고픈 107가지 지혜

송준석 지음 | 스타북스

책 앞부분에 나와있는 것처럼 이 책은 명언이 나오고 거기에 저자의 생각들 그리고 그림이 나온다. 삶의 처세술부터 시작해서 위로받을 수 있는 글귀가 가득하다.

1장 현명한 사람의 행동에서부터 목적지를 향해 자신만의 속도로 안내하는 챕터 2의 내용들... 그속에는 생각한 대로 사는 법, 고난과 시련에 대한 대처, 지치지않는 삶 등에 대한 저자의 철학이 나온다. 챕터 3에서는 성공에 대한 것, 자신감, 의지의 그릇, 당신이 되고 싶은 존재가 되는 것, 좋은 생각을 바로 행동으로 옮기기... 4장에서는 기회를 놓치지않는 신중함, 비련을 버리고 변화에 도전하라, 흥미와 호기심에 출발, 일과 놀이의 균형 등에 나온다. 어느 챕터부터 읽어도 어느 장부터 펴도 그 날 그날 마음 내키는 대로 읽으면 되리라... 그리하여 자신의 색을 발견하고 다양한 색들로 칠해나가는 법... 오늘을 사는 지혜를 여러 성인의 말씀으로 배우는 것... 그것부터 하나씩 해나가보면 스스로의 그림이 제법 그려져있을 것만 같다.

존 러스킨의 말로 시작하는 62페이지에 이런 글이 있다.

인생은 흘러가는 것이 아니라 채워지는 것이다.

우리는 하루하루를 보내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진 무엇인가로 채워가는 것이다.

존 러스킨

흡사 어느 유행가 가사가 다가오기도 한다. 우리는 늙어가는 것이 아니라 익어간다는 가사였던가... 아무튼 인생이 속설없이 흘러간다고들 하지만 자연을 보면 그것이 아님을 알 수 있다. 어제의 양분으로 오늘을 나고 또 내일을 위해 비축함으로 가을의 수확을 얻는 것이다. 인간도 넓게 보면 하나의 자연이다. 어제 우리가 한 생각들, 우리가 먹은 음식들이 오늘 하루를 만들고, 또 오늘의 생각이 내일의 행동을 결정지을 것이다. 그렇게 생각하면 하루 하루가 얼마나 소중한 일인가?

책 곳곳에 등장하는 예술작품들도 다양하다. 조영대 <정물>, 강동호 <시작의 풍경> , 강동권 <사랑의 빛> , 이민 <설산M>, 신철호 <waiting>, 한부철 <바라보다>, 박정연 <Morning Glory>, 정춘표 <꿈꾸는 사랑> 등 등 ...

8개의 챕터, 그리고 8명의 예술인들이 함께 했다. 각 명언과 작품, 그리고 저자의 자기 철학이 담긴 글들이 선물처럼 빼곡하다.

삶에 위로가 필요할때 언제고 펼쳐들고 글이 안 들어올때는 명언이라도, 그래도 안된다면 그림만 이라도 본다면 내 삶을 어떻게 색칠해야하는지 도움이 될 법하다.

오늘... 당신은...어떤...인생을...색칠하고 있는지... 문득...궁금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