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비를 그리는 소녀
조이스 시드먼 지음,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 그림, 이계순 옮김 / 북레시피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비를 그리는 소녀

조이스 시드먼 글 | 마리아 메리안 그림 | 이계순 옮김 | 북레시피

이 책은 17세기 스위스의 박물학자이자 예술가, 그리고 곤충학자로의 마리아 지빌라 메리안에 대해서 조이스 시드먼이 글을 쓴 것이다. 마리아의 나비와 나방 분류법이 오늘날까지 여전히 사용되고 있다니 시대를 연 곤충학자임에 틀림없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마리아가 남아메리카 수리남에서 연구한 결과를 바탕으로 쓴 <수리남 곤충의 변태>라는 책은 생물을 실제 크리로 재현해 낸 책이라고 하니 언젠가 기회가 된다면 꼭 보고 싶은 마음이다.

저자 조이스가 마리아에 대해서 어떻게 관심을 가지고 쓰게 되었을까? 그녀는 미니애폴리스 박물관에 갔을때 마리아의 기록을 만났다고 한다. 그곳에서 마리아가 수리남에 있을 때 그린 그림들을 발견하고 거기에 매료되었다. 그리고 한 친구의 나방 고치 선물도 한 몫하여 마리아에 대한 이야기가 시인인 조이스의 손에서 탄생하게 되었다.

마리아가 살았던 시절만해도 여성이 곤충에 관심을 갖고 애벌레를 키우고 관찰하는 일은 여타의 시선과 좀 달랐을 것이다. 그때는 조그마한 수상한 몸짓도 마녀로 오해받은 암흑 시기였다. 마리아가 살던 독일에만 해도 1660년대에 2만 명 이상의 여성들이 재판에서 마녀로 판정되어 처형되었다고 한다. 끔찍한 일이다.

마리아가 결혼을 하고 자녀를 출산하고 후에 수리남으로 가는 배에 올랐을때, 내가 생각하기에는 이 시기가 그녀가 곤충에의 호기심이 최대한으로 발하고 가장 행복했던 순간이 아닐까 한다. 비록 남편의 이혼 소송으로 힘들었지만 말이다. 그녀는 수리남에서 최대한 호기심 가득한 시절을 보냈다. 색다른 곤충들을 관찰하고 새로운 과일들을 맛보고, 이 시기를 보내고 난 후 그녀의 책 <수리남 곤충의 변태>가 완성되었으니 말이다.

마리아의 생애를 읽고 나서 곤충에 대해서 좀 더 긍정적으로 생각할 수 있었다. 사실 얼마전 누가 장수애벌레 고치를 주었다. 한달동안 관찰하고 물을 뿌려주면서 키웠는데 도무지 번데기로 변할 기미가 안보였다. 이러다 잘못되면 아이들이 실망할까하는 마음에 시골 숲에다 놓아 주었다. 시골에서 잘 자라서 번데기로 크고 성충이 되었으면 하는 바램도 담고 말이다. 저자 역시 마리아에 대한 이야기를 쓰면서 직접 애벌레를 키웠다고 한다. 애벌레가 나비가 되는 과정을 지켜보고 손에서 꿈틀꿈틀 거리는 번데기의 느낌도 느끼면서 말이다.

살아있는 생명은 모두 다 소중하다. 그것이 한낱 벌레여도 말이다. 가까이 보면 모두 다 사랑스럽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