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핑 더 벨벳 세라 워터스 빅토리아 시대 3부작
세라 워터스 지음, 최용준 옮김 / 열린책들 / 202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티핑 더 벨벳... 제목만큼이나 유혹적이고 적극적인 묘사가 엿보이는 소설이었다. 세라 워터스를 빅토리아 시대 레즈비언의 삶을 묘사하는 데 탁월한 작가로 우뚝 솟아오르게 한 첫 작품이다.

자신이 "톰" 성향을 가졌다는 것을 낸시는 언제 알게 된 걸까? 바로 키티를 만난 그 첫날이다. 그 만남은 너무 강렬하여 매일 같이 공연장으로 키티를 인도했으며 급기야 그녀는 가족을 버리고 키티와 떠나기로 결심한다. 여자와 여자의 만남의 아니라면 첫 눈에 반한 남녀의 불같은 사랑의 도피라고 할 만하리라... 하지만 이 애정은 얼마 지나지않아 깨지고 만다. 낸시가 잠깐 집에 다녀오던 그 때 키티는 자신의 성을 숨기고 싶어하고 부끄러워하는, 즉 톰이라 불리는 것을 몹시 부끄러워한 키티는 월터와 가정을 갖기로 결심하면서 낸시를 배신하게 된다.

아... 가엾은 낸시... 이때부터 낸시의 타락 아닌 타락이 시작된다. 그녀는 얼마나 더 망가져야 사랑의 상처를 잊을 수 있을까... 결국은 다이애나를 만나 욕구의 정점을 찍고난 후 버려지게 된다. 과연 그녀의 그런 욕구는 정당한 걸까... 개인의 욕구가 정당하고 옳은 것이라면 그것을 바라보는 누군가는 왜 이리 불편한 것일까... 그리고 다이애나 주변의 욕망에 이글대는 여성들의 모습을 대면하는 것은 더욱 더 외면하고 싶었다.

하지만 낸시는 현명하게도 살아남는 법을 아는 여성이었다. 욕망에 충실했으면서 그 욕망과 벗하면서 현실에 발 디딜 줄 알았다. 그녀는 결국 플로렌스를 만났으니 말이다.

플로렌스란 여성은 낸시에게는 키티를 능가하는, 아니 오히려 키티와 다이애나를 알았기에 가능한 진정한 사랑이었다. 키티는 낸시를 바로 그녀로 살아가게 한 마중물같은 존재였다면 플로랜스는 낸시를 더 활짝 꽃피울 샘터같은, 호수같은 존재일 것이다.

동성애에 대한 사회적 편견, 그리고 더욱이 레즈비언에 대한 편견은 나열하지 않아도 많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소설이 동성애자 뿐 아니라 이성애자들에게까지 사랑받았다는 사실은 놀랍다. 최근 안타깝게 사망한 변희수 하사... 그 하사가 방송에서 인터뷰를 하는 모습이 아직도 선명한데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고 만 사건...

이제는 사회적 공론화가 되어도 되지않을까? 빅토리아 시대부터, 아니 사실은 그 이전부터 인간의 성적 자유를 향한 갈망이 이토록 강한 것이고, 이때문에 고통받는 사람이 있다면 지금 이 시대는 적극적으로 논의해봐도 괜찮지 않을까 싶다.

이 시대의 낸시와 키티...그리고 플로렌스에게 용기를 건네고 싶다. 그럴 수 밖에 없다면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라고... 말해주고 싶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