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버 2 : 셀 모어 - 위대하고 엄청난 성공에 이르는 5가지 법칙 기버 2
밥 버그.존 데이비드 만 지음, 안진환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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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기버 1에 이어서 기버 2는 현실에서 아낌없이 주라는 교훈을 어떻게 활용할지 구체적인 지침을 적어놓은 책이다. 다섯가지 법칙, 즉 가치의 법칙, 보상의 법칙, 영향력의 법칙, 진실성의 법칙, 수용의 법칙을 챕터별로 나누어 더 구체적으로 일상 속에 스며들게 해놓았다.

여기서 인상적인 것은 서문의 세일즈에 대한 부분이다. 우리는 흔히 세일즈를 다른 사람에게서 무언가를 얻어내려는 노력으로 보는데 세일즈가 이뤄지는 경우는 대다수가 반대라는 말이다. 즉, 기꺼이 베푸는 노력이 들어갈때 상대방의 신뢰를 얻을 수 있고 그 신뢰가 바로 구매로 이어지는 것이다. 판매라는 것은 기꺼이 베푸는 것이라는 것, 바로 to give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하니 참 아이러니하다.

세일즈맨은 항상 유쾌해야하고 외향적이어야한다는 선입견이 있다. 하지만 여기에서 그 법칙은 깨진다. 세일즈를 잘하기 위해 특정한 성격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는 점이다. 세일즈의 초점은 바로 세일즈맨의 성격이나 기질이 아닌 바로 상대방에 있기 때문이다.

기버 1의 데브라의 말처럼 인간관계 전문가가 되고 싶다면 바로 먼저 자기 자신이 되어야한다. 진실성있는 마음가짐으로 상대방을 대해야한다. 줄 수 있고 또 받을 수 있는 열린 마음이 있어야한다.

사람들이 나와, 당신과 함께 있을 때 느끼는 기분이 중요하다. 긍정적이고 의욕적이고 변화를 갖고자 한다면 얼마나 멋진 일인가? 생존을 넘어서 먹고 사는 것을 넘어서서 베풀고 살면서도 여유있고 훌륭하게 살 수 있다면 그 길을 기꺼이 가야할 것이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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