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서 가장 재미있는 28가지 세계사 이야기 : 사랑과 욕망편
호리에 히로키 지음, 이강훈 그림, 김수경 옮김 / 사람과나무사이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8가지 세계사이야기... 너무 아쉽다. 50가지, 아니 100가지라도 셰헤라자데의 천일야화처럼 끊이지않는 이야기라면 좋겠다. 역시 알려지지않는 베일의 가려진 역사는 흥미를 이끈다. 아니, 알려졌다하더라도 이렇게 극적인 내용은 다시 읽어도 소설만큼이나 자극적이다.

역사는 되풀이된다는 말이 있다. 그리고 이 책 속의 주인공들은 다 모든 것을 가진 사람들이다. 돈도 있고 명예도 있고 또 사람들 위에 군림하는 권력도 있었다. 하지만 극소수를 제외하곤 모두 말년이 그리 좋지않았다. 그리된건 바로 그 자신의 욕망을 다스리지 못한 것이 크다. 행복이란 것이 돈, 명예, 권력에 있지않음을 역사가 보여준다. 행복은 자신의 마음가짐에 달린 것이다.

세계사 이야기에서 나의 흥미를 끈 두 가지 사례, 바로 히틀러와 루돌프 황태자 이야기이다. 이 두사람, 루돌프 황태자와 히틀러의 사례는 너무 비슷했다. 둘 다 자신을 너무 따르는 아름다운 어린 여인을 택해 자살 파트너로 삼고 그리고 둘 다 너무 상식적으로 이해하기 힘든 비뚤어진 세계관을 갖고 있었다는 점이다. 그들은 죽음까지도 다른 이의 번제 재물이 필요했던 것일까? 아니면 혼자 조용히 죽을 용기도 없는 가련한 인간들이었나 싶다.

남자다움에 목숨 걸다 죽은 헤밍웨이의 사례는 너무 안타까웠다. 그토록 천재적인 재능을 갖고 있었음에도 그는 왜 스스로의 내면을 돌아보지 않았는지 말이다. 다른 사람의 감정이나 마음은 이입해서 글로 쓰는 작가임에 말이다. 오히려 그의 그런 모습이 스스로의 내면의 병듬을 인정하기 싫었을 수도 있다. 글로 먹고 사는 작가들 중 정신적으로 문제가 있는 모습이 많이 보이니까 말이다. 글도 너무나 병든 사람은 치유할 수 없나 보다. 아니면 그들 스스로 치유되기를 적극적으로 거부했나보다. 아무튼 아쉬운 말로다.

이번 책은 사랑과 욕망편으로 묶여나온 책이다. 왠지 00편들이 더 나올 것같은 예감이다. 과연 어떤 흥미로운 세계사들이 역사 곳곳에 숨어있는지 기대가 크다.


출판사 지원도서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