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과학/예술 주목 신간 작성 후 본 글에 먼댓글 남겨 주세요.














인지부조화라는 말 들어보셨죠. '똑똑한 바보들' 의 출판사 제공 리뷰를 읽고 가장 먼저 떠오른 단어였습니다. 배울만큼 배웠다는 관료, 율사, 장교, 학자들이 특히 많은 보수집단에서 왜 지리멸렬한 자살골이 연신 터지는지 궁금하던 차에 좋은 설명을 제공해 줄 것 같습니다.














대선을 앞두고 계급투표가 다시한번 화두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자신의 계급적 이익에 반해 움직이는 달동네 우파들과 강남 좌파들은 어디로 갈 것인가? 강남좌파의 원형격인 프랑스 캐비어좌파들의 연원에서 그 답을 찾고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몹시 천착하고 있는 분야라서 갈무리. 위의 정치 이야기가 나와서 덧붙이는데 베이비붐 세대에 힘입어 정점을 찍었던 대한민국의 출산율은 점차 감소해 이제 1가구 1자녀에도 못미치는 상태고 이 추세대로라면 20년 정도면 인구 감소가 예상된다. 이로인해 세대간의 인구 불균형이 심각해지면서 청년 세대가 사회경제적 입지는 둘째치고 단순한 '쪽수' 그 자체에서 밀려 아무것도 해볼 수 없는 상황이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빠른 진단과 실천이 필요한 시점이다.















임상사례집을 읽는 것은 몹시 흥미로운 일이거든요. 우리가 막연히 '돌아이' 라고 믿는 사람들이 실은 아주 평범하고 평범하다 못해 조용하고 평화로운 모습을 하고 있다니 '미쳤다' 는 말을 다시 생각해봐야겠습니다.















실패한 정부와 성공한 정부를 통해 올바른 사회 제도와 정의를 탐구한다... 여기 까지는 흔한 이야긴데 그 탐구 대상이 남한과 북한이라는 점에서 반전. 국내 학자가 아닌 제 3국의 외국인의 눈이라는게 또다른 반전. 



댓글(1)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일개미 2012-10-08 12: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엇 마지막꺼 재미있어 보여요. 왜 난 이걸 못찾았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