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사회성 - 나를 지키면서도 세상과 잘 어울리는 아이로 키우는 최고의 비법, 완전 개정판
이영애 지음 / 지식플러스 / 2018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너무나 빠르게 변하는 세상을 살아갈 우리 아이들에게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 리더십, 공감능력, 문제해결 능력이라고 한다. 이는 관계를 어떻게 맺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타고나는 능력이 아니라 배우고 연습하는 만큼 길러지는 능력이다. 이 책은 세상과 잘 어울리는 아이를 기르는 방법을 자세하게 설명하는 책이다.

 

사회성은 단계별로 자란다고 한다. 0~2, 나와 남을 구별하기 시작하는 시기가 영아기라고 한다. 이때 사회성의 기반을 다져야 하는 시기로 아이에게 부모는 거울이 되어야 하고, 아이 스스로 정서와 관련된 경험을 충분히 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한다고 한다. 3~6세는 사회성 발달의 황금기인 유아기이다. 사회성이 급격하게 발달하는 시기다. 다른 아이들과 함께 힘을 합쳐 문제를 해결하는 등 협동심을 기르고 상대의 마음을 이해하고 위로하며 자신의 것을 기꺼이 나누기도 하면서 대인관계의 폭을 넓히고 발전시켜 나가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사회성이 본격적으로 발휘되는 만 6세 아동기는 누적된 문제들이 행동을 통해 본격적으로 외부로 표출되는 시기이므로 무엇보다 아이와 끊임없이 대화하고 공감하면서 문제를 해결하려는 자세가 필요한 시기라고 한다.

 

단계별로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는 사회성과 관련된 여섯 가지 키워드를 알아야 한다고 한다. 여섯 가지 키워드는 성격 발달의 기초인 기질, 정서적 유대감의 기초인 애착, 이해와 공감의 기둥인 정서지능, 너와 나의 행복 울타리 자기조절능력, 나를 나답게 해주는 힘인 자존감, 행동을 조절하는 내적 기준인 도덕성이다.

 

이 여섯 가지 키워드는 부모의 양육태도가 중요하다고 한다. 체벌보다는 애정을 주어야 하며, 바깥세상을 많이 경험하게 해야 한다. 내 아이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하고 놀이를 활용해 단계별로 접근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친구 사귀는 방법과 관계 맺는 방법을 알려주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결국 내 아이의 사회성은 부모가 제 시기에 길러주어야 한다. 부모의 양육태도가 가장 중요함을 또 다시 이해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