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행 피하기 기술 - 영리하게 인생을 움직이는 52가지 비밀
롤프 도벨리 지음, 엘 보초 그림, 유영미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이 주는 느낌!

누구든지 불행을 피하고 싶어 하기에 집어든 책이다.

 

이 책은 인생의 오류들을 피해가고 방법들을 알려주는 생각의 도구들이 가득하다.

좋은 삶을 방해하는 것은 무엇일까-가치 있는 것만 남기기-인생의 주도권을 쥐는 법-세상의 말에 속지 않는 법의 4PART로 나눠어 52가지의 행복한 삶을 위한 생각 도구들을 담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맞아, 맞아. 나도 그렇게 생각했는데.”,

? 이렇게 생각할 수도 있구나.”

그렇게 생각했다면 내가 덜 힘들었을텐데.”

읽으면서 혼잣말을 되뇌게 된다.

 

이 책은 총리, CEO도 이 저자의 책은 다 읽는다고 이야기할 정도로 유럽에서 가장 주목받는 지식경영인 롤프 도벨리가 쓴 책이다. 읽다보면 심리학 이론을 접하게 되고, 고대 그리스의 철학을 다시금 상기 시키고, 전 세계적으로 모르는 사람이 없는 워런 버핏의 지혜도 만날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이 책에 담고 있으며 생각도구를 통해 보통 사람의 생각 오류를 지적해준다.

 

이 책을 읽으면서 가장 와 닿았던 용어는 심리계좌이다. 우리가 흔히 범하는 생각의 오류를 말한다. 생각을 달리하는 심리계좌가 발휘하는 힘은 생각보다 더 강력하다고 한다. 예를들면 와인 한 잔이 1만원이라고 할 때 15천원을 벌어야 한다고 생각하면 소비를 절제할 수 있는 것이 심리계좌이다.

 

하지 않는 것, 절제하는 것이 삶을 풍성하게 만든다고 한다. 좋은 삶은 대단한 행복을 추구하는데 있지 않고, 멍청함이나 어리석음, 유행 따르기를 피함으로써 이루어진다고 말한다. 나를 힘들게 하는 것들(, 만성 스트레스, 소음, 긴 통근시간, 하기 싫은 업무, 지나치게 높은 기대, 가난, , 외로움, 외적 평가 연연하기 등)을 다운요소를 제거하려고 노력하면 저절로 업사이드로 바뀐다는 것이다. 결국 나를 힘들게 하는 것을 제거하는 것이 나를 행복하게 한다는 것인데 알면서도 부정적인 것에 우리는 많이 집착한다.

 

이 말도 의미가 있었다. 물건이 행복에 미치는 효과를 과대평가하고, 경험이 미치는 효과는 과소평가한다는 말이다. 행복한 경험을 할 때는 마음과 생각을 온전히 동원하게 되는데 그 경험은 꺼내볼 때마다 기쁘게 한다는 것이다. 물건은 오히려 시간이 지나면 후회나 유행이 지나 버리게 되면서 행복감이 사라지게 되는데 경험을 지속적이라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좋은 삶을 원한다면 경험에 더 많이 투자하라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세상사에 젖어드는 생각들의 오류를 올바르게 잡아주는 느낌이 든다. 한 가지가 답이라고 생각하고 쫓는 우리에게 세상의 답은 다양하며 더 단순해질수록 더 행복해질 수 있음을 깨닫게 한다. 제목이 의미함을 이해하게 된다. 이 책은 내 손이 자주가는 책꽂이 한 쪽에 꽂아 두었다. 지속적으로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생각은 자꾸 잊어지고 그럴 때마다 생각의 오류를 수정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