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어떻게 원하는 미래를 얻는가? - 옥스퍼드대 취업&커리어 코칭 멘토의 ‘최고의 직업을 찾는 법’
조나단 블랙 지음, 윤혜리 옮김 / 코리아닷컴(Korea.com) / 2018년 2월
평점 :
절판
대학을 졸업한 뒤 취업난에 시달린다는 신문기사를 접하며 우리 아이들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하게 된다.
“어떻게 진로교육을 시켜주어야 하는지?”
그래서 이 책 저 책 들여다보며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대학이라 손꼽는 옥스퍼드대학에서는 어떻게 진로를 컨설팅하는가?’였다.
이 책의 표지에 이론서가 아니라는 문장이 눈에 띈다.
지금 당장 써먹을 수 있는 ‘원하는 미래’를 찾아가는 지도이며 도구라고 하니 더 관심이 간다.
이 책은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 어떻게 ‘최고의 작업’을 얻을 수 있을까? - 난관에 부딪히면 어떻게 해야 할까? 의 3part로 되어있다.
‘part1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에서는 좋은 직장과 직업에는 정답이 없다는 점, 선택지가 너무 많으면 선택하기 어렵다는 점, 아울러 4차산업혁명 시대는 평생직장이 없으며 인생은 장기전이라는 내용이 눈길을 끈다. 이제는 평생직장이 아니라 평생교육의 시대이며 여러 개의 직업을 가질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part2 어떻게 최고의 직업을 얻을 수 있는가’에서는 본격적으로 취업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대표적인 취업방법 6가지와 중요한 것과 잘하는 것의 구별, 취업역량을 강화하는 여덟 가지 기술에 대해 설명한다. 아울러 이력서 작성하기와 자기소개서 입사지원서 작성 시 어떤 내용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자세하게 안내해 준다. 특히 면접에 대한 자세한 설명(면접갈 때 가져가야 할 것, 도착시간, 질문에 질문, 답변준비, STAR기법 예시, 면접당일, 다양한 면접 시 방법)은 다양한 면접 등에 도움이 되는 자료다.
‘part3 난관에 부딪힐 때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서는 취업이 되지 않았을 때 NO가 NEVER을 의미하는 것이 아님을 강조한다. 거절한 이유를 알고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미래를 예측하지 말라고 한다.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말라고 한다. 그리고 좌절의 시간을 견디는 아이디어를 찾아 나에게 쉬는 시간을 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자세한 설명으로 취업에 도전하는 힘을 얻었으며, 스스로를 챙겨 도전하게 만든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은 물론, 진로를 정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취업을 준비하는 사람들이 뚜렷한 목표와 방향 없이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목표의식을 갖고 취업을 준비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