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 - 할 수 있는 아이, 나를 믿는 아이, 그 변화의 시작
권영애 지음 / 아름다운사람들 / 201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부터 힘을 준다.

아이들에게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자존감이며, 효능감이다.

그래서 부모입장에서 이 책을 선택한 이유이기도 한다.

 

자존감, 효능감을 만드는 버츄프로젝트 수업chapter I. 버츄프로젝트가 바꾼 아이들,

chapter 2. 피로, 무기력, . 그런 것들의 근원은 뭘까?, chapter3 에너지 변환 시스템 버츄프로젝트, chapter 4. 아이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버츄프로젝트, chapter5 내가 만난 버츄프로젝트, chapter6 버츄프로젝트 5대 전략, chapter7 버츄프로젝트를 만난 교사들의 변화 , chapter8 버츄프로젝트 궁금해요의 8장으로 구성되어져 있다.

 

‘chapter I. 버츄프로젝트가 바꾼 아이들에서는 교사인 저자가 아이들과의 관계에서 어려움을 겪었을 때 버츄카드를 통해 관계를 회복한 사례들을, ‘chapter 2. 피로, 무기력, . 그런 것들의 근원은 뭘까?’에서는 아이들 아니 사람들의 관계에서 화를 생기게 되는 원인을 의식적인 뇌와 무의식적인 뇌에서, 그리고 자존감을 먹어치우는 화와 두려움 등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chapter3 에너지 변환 시스템 버츄프로젝트에서는 에너지의 두얼굴과 자존감을 회복시키는 힘, 그리고 긍정적인 에너지 변환 시스템에 대해 설명한다. ‘chapter 4. 아이 스스로 변화를 만들어가는 버츄프로젝트에서는 어른들의 잔소리나 가르침이 아닌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찾아내게 하는 버츄프로젝트의 힘을 알게 한다. ‘chapter5 내가 만난 버츄프로젝트에서는 버츄카드에 대한 이해와 활용에 대해서, ‘chapter6 버츄프로젝트 5대 전략에서는 미덕의 언어로 말하기-배움의 순간 알아차리기-미덕의 울타리 치기-정신적 가치 존중하기-정신적 동반 체험하기의 단계를 설명하면서 교사와 부모가 실습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한다. ‘chapter7 버츄프로젝트를 만난 교사들의 변화에서는 버츄프로젝트 적용 후 교사들의 변화에 대해, ‘chapter8 버츄프로젝트 궁금해요에서는 버츄프로젝트의 궁금증에 대해 설명한다.

두꺼운 책을 다 읽고 덮으면서 아이들의 마음을 이해하는 것이, 그리고 존중해주는 것이 아이들의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음을, 그리고 자존감이 높아지면서 진정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