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을 위한 하버드 새벽 4시 반 - 최고의 대학이 십대에게 전해주는 성공 수업
웨이슈잉 지음, 이지은 옮김 / 라이스메이커 / 2017년 11월
평점 :
절판


앞만 보고 달려가는 우리 아이들

곁눈질을 하면 부모가 야단하고, 딴 짓을 하려하면 선생님이 눈치주고

나는 커서 무엇을 할까?’고민할 시간도 없이

그냥 책상에서 책만 파고드는 우리 아이들

배움의 양은 많지만 정작 이야기 해 보면 깊이가 없다.

아이에게 물어보면 성공은 돈 많이 버는 것이라고 한다.

물질적인 성공에 젖어 들어가는 아이에게 이 책을 꼭 함께 읽고 이야기 나누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중국의 하버드 전문 기고가 겸 출판 편집자인 웨이슈잉가 전 세계 모든 학생들이 꿈에 그리는 지식의 전당인 하버드대학에서 세계의 리더들이 될 학생들에게 강조하는 교육이념이 무엇인지, 어떠한 가치들을 배우게 하는지에 대해 쓴 책이다. 책 제목처럼 하버드 새벽 4시 반까지도 자신의 꿈을 향해 공부하는 학생과 교수들의 열정을 담고 있다. 이 책은 잠재력, 시간관리, 감정관리, 근면, 리더십, 배움, 실패, 우정, 입시의 9가지 주제로 이뤄져 있는데 이는 우리 청소년에게도 가장 중요한 배움의 요소이기도 하다. 입시 경쟁으로 인해 가장 중요한 인성교육이 소홀해지는 우리 교육의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는 내용들이라 생각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아이에게 해주고 싶은 것이 하버드처럼 자유로운 배움의 분위기, 저마다의 개성을 존중하는 교육, 생각들을 주장하고 존중해 주는 분위기, 자신이 하고 싶은 연구를 적극적으로 지지해 주는 분위기가 무척 부러우면서도 우리의 교육 방향도 이렇게 변하기를 간절히 원하게 된다. 이제 공부는 평생하는 것이기에 공부를 즐거워할 수 있는 있도록 교육시켜야 하며, 그것이 진로와 자신의 꿈을 연결시키는 경험이 되며 나라가 요구하는 창의와 인성을 겸비한 인재를 길러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지금 우리아이에게 가장 필요한 부분은 자기 격려이다. 실패는 누구에게나 있기 마련인데 우리는 성공하는 법만 가르치지 실패하는 법을 가르치지 않는다. 성공하기 위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는 방법을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 하버드대처럼.

 

이 책은 가장 먼저 교육부장관부터 교육관련 공무원, 정치가, 교사, 학부모, 그리고 가장 아름다운 시기를 힘들게 보내는 아이들이 꼭 읽어야 하는 책이라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