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왕립예술학교 - The School of Art
틸 트릭스 지음, 대니얼 프로스트 그림, 김난령 옮김 / 길벗어린이 / 2017년 7월
평점 :
품절


교육선진국 관련 책을 자주 본다. 유아와 초등학교에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예술교육이다. 우리나라는 예술 교육을 한 교과로 규정지어 가르치지만 교육선진국은 예술교육을 통합교과로 취급하여 생활과 자연스레 연결시켜 교육하는 점이 무척이나 부러웠다. 초등학교 아이들이 덜 힘들고 덜 지루하고 더 재미있는 배움을 가질 수 있다는 생각을 할 즈음 이 그림책을 만났다.

 

영국왕립예술학교책은 예술가나 디자이너가 되고 싶은 아이들에게 학교가 아닌 집에서 만들기, 아이디어 찾기, 감각 일깨우기 등에 대해 다섯 명의 교수들이 40개의 강의를 통해 새롭고 다양한 방법으로 미술을 탐구하고,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도록 알게 해 준다. 미술과 디자인의 바탕이 되는 기본 지식과 기술을 탐구할 수 있다. 도기에서부터 보석, 회화에 이르기까지 매우 다양한 미술의 형식부터 제품 디자인에 이르기까지 미술과 디자인의 역사부터 기본원리까지 앞에서 강의 듣는 것처럼 세세하게 알려준다.

   

 

책장을 펼치면 아트 스쿨 입학 허가서가 나타난다. 이어 아트 스쿨에 온 것을 환영하는 환영사와 아트 스쿨을 소개한다. 뒤이어 아이디어 담당 반짝 교수님, 형태 담당 요모조모 교수님, 감각 담당 호기심 교수님, 만들기 담당 뚝딱 교수님, 환경 담당 파릇파릇 교수님을 소개한다. 교수님들은 이름만큼 외모와 행동뿐만 아니라 강의 방식도 독특하다. 학생들이 스스로 답을 찾아 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질문하고 함께 탐구하게 한다. 교수님들의 3학기로 나눈 강의는 따라하는 재미가 있다. 1학기 미술과 디자인을 이루는 기본 요소를 배워 볼까요?’에서는 미술의 가장 기본인 조형요소에 대해 강의한다. 선 그리고 선으로 이루어지는 입체도형, 명암, 음영과 질감, 패턴, 방향감, 색의 조화에 대한 내용들이 담겼는데 어른인 내가 봐도 재미있다. 수학을 배우는 듯도 하고 우리 생활 속의 미적 요소들에 대해 다시 알게 된다. 2학기 멋진 예술 작품을 완성하기 위해 알아야 할 기본 원칙을 배워 볼까요?’로 그리드, 구도, 원근법 표현 기법, 비율, 실루엣, 대칭, 균형, 반복 등에 대해 설명과 그림으로 이해를 돕는다. 3학기 지금까지 배운 개념과 원칙을 이용해 멋진 작품을 만들어봐요!’ 로 배운 내용으로 작품을 만들을 표현하게 하는데 중점을 둔다. 이론을 적용해 보게 하는 학기다.

책의 맨 뒤에는 아트 스쿨 작품 전시회장의 작품대가 그려져 있다. 나의 작품을 올려놓는 곳이다. 정말 내가 정말 작가가 된다는 느낌을 들게 한다.

책이 두께가 있고 내용이 많지만 천천히 읽고 따라하다 보면 학원에 가지 않고도 창의적인 예술 공부를 제대로 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드는 책이다. 교수님들의 독특한 모습에 어울리는 강의 내용은 책을 더 재미있게 보게 한다. 아이에게도 도움이 되지만 어른에게 큰 도움이 되는 그림책이다. 부모와 자녀가 함께 보면서 창작활동의 시간을 갖는다면 인성과 창의성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효과가 있는 그림책이다.

이 책을 덮으면서 우리는 여러분이 작품을 만들기 위한 영감을 얻고, 앞으로 평생 미술과 디자인 세계를 탐구하게 되기를 바랍니다. 그런다면 다른 사람들과 친구가 되고, 많은 것들을 세상에 되돌려 줄 수 있을 거예요.” 교수님의 말씀이 내 귓가에 머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