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교수의 좌충우돌 미국생활100
김명광 지음 / 소통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는 그 나라의 문화이다. 문화를 이해하는 것이 언어를 배우는 시작이라 생각한다. 그런 의미에서 김 교수의 좌충우돌 미국생활 100은 영어를 어떻게 배워야 하는지 느끼게 하는 책이었다.

대학에서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가르치는 교수가 미국으로 교환교수로 가게 되면서 그 나라의 언어와 문화를 잘 알지 못해 겪게 되는 좌충우돌 이야기 100편을 담은 책이다. 미국에 도착한 지 한 달이 된 즈음, ‘겪었던 이야기를 글로 적어볼까?’ 생각하게 되었고 부모님께 연락을 드리지 못함을 아쉬워해서 밴드에 글을 남기고 한국의 가족들이 읽고 댓글을 달면서 소통의 자료가 되었던 이야기 중 100편을 선정한 것이다. 미국에서의 다양한 살아있는 생활 경험이 담겨져 있다.

저자의 미국 생활은 시작부터 좌충우돌이었다. 아들을 학교에 보내는 것, 마트에서 장을 보는 것, 보건소에 가는 것, 자동차를 구입하는 것 등 생활에 필요한 낯설고 두려웠던 경험들을 사진과 함께 읽기 쉽게 썼으며 미국 여행을 할 때 이 책을 들고 가도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종종 오렌지를 사면서 라벨을 보게 되었는데 적혀있는 숫자의 의미가 궁금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숫자의 비밀을 알게 되었다. 미국 자유여행을 할 때 짧은 영어로 렌트를 하면서, 네비게이션을 조작하면서 겪었던 경험들이 떠올랐으며 언어를 배우려면 정말 사람들의 문화를 이해하여 생활 속에서 배우는 것이 더 맞음을 다시 느꼈다. 그래서 미국 드라마를 보면서 공부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나 보다.

책을 읽으면서 만나는 가족들의 댓글도 이 책을 읽는데 재미를 더한다. 먼저 생활해 본 사람들의 경험이 좋은 교재가 됨을 알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