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의 선물 길벗어린이 작가앨범 8
폴 빌리어드 지음, 배현주 그림, 김영진 옮김 / 길벗어린이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볼 때 내 추억을 더듬게 되는 그림책이 있다.

이 그림책 이해의 선물이 그렇다.

내 어릴 적 경험중의 하나를 더듬어 펼쳐보는 느낌이 들었다.

표지의 사탕 사는 너무 귀여운 아이의 모습

 

이해의 선물은 폴 빌리어드의 자전적 에세이 Growing Pains에 실려 있는 단편 중 하나이다. 사탕가게 주인 위그든 씨에게서 받은 깊고 지혜로운 배려를 커서 어른이 되어 가게로 찾아온 꼬마 손님들을 통해 알게 된다. 세대로 이어 전해질 수 있는 유산을 선물이라 생각할 수 있다.

 

어린 시절 4살 때 엄마와 함께 찾아갔던 위그든 씨의 사탕가게 추억은 어른이 되어서도 생생하게 떠오른다. 아이 앞의 각양각색 달콤한 사탕의 유혹이 아이에게 혼자 사탕가게까지 찾아가게 하고 혼자 사탕가게에서 고민하며 골랐던 사탕들. 진열대 절반쯤 왔을 때 이미 두 봉지가 채워져 있었다. 돈이 무엇인지 모르고 사탕 값으로 반짝이는 은박지로 정성껏 싼 체리 여섯 개를 받아들며 오히려 모자라느냐 묻는 걱정스런 아이의 목소리에 거스름돈까지 챙겨주는 그리고 아이에게 한 번에 사탕을 다 먹으면 안 된다고 타이르는 위그든씨를 보면서 아이의 마음을 이해하고 존중해 주는 배려가 아이에게는 진정한 선물이었다.

 

이런 위그든 씨의 깊고 따뜻한 배려는 훗날 소년이 어른이 된 뒤에도 만나는 수족관에 찾아온 남매의 물고기 사랑을 알게 되면서 그 아이들이 물고기를 사면서 내민 5센트짜리 동전 두 개와 10센트짜리 동전 하나로 자신의 어린 시절 사탕 값으로 내민 체리 씨를 생각하게 되고 오히려 거스름돈까지 챙겨주며 아이의 순수함을 지켜주는 위그든씨를 떠올린다. 순수함을 이해하고 인정해주는 것, 그러나 배려가 이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에게 말해주고 싶은 가장 아름다운 선물임을 알게 해 준다.

나는 아이의 순수함을 지켜주는 진짜 어른인가?’ 생각해보게 한다. 체리 씨를 사탕 값으로 주던 어린아이의 마음속에 사탕가게의 방울 소리를 고스란히 간직하게 하는 진정한 어른 위그든 씨의 깊고 지혜로운 배려를 아이들에게 알게 해주는 것이 교육이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지식을 쌓기만 하는 공부가 아니라 사람의 마음을 이해하는 어른으로 자라게 해 주는 것이 교육이어야 한다는 생각이 든다. 이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며 마음이 따뜻해짐을, 그리고 어린 시절 나에게 베풀어주던 어른들의 사랑을 느끼는 시간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