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트씽킹 Art Thinking - 창조적 습관을 만드는 예술적 생각법
에이미 휘태커 지음, 정지현 옮김 / 예문아카이브 / 2017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럽의 교육에 관한 책을 보다가 초등학교에서 예술교육을 실시하는 모습을 보았다. 우리의 예술교육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이유는 창의성을 길러주기 위해서라고 한다. 우리 교육에서도 창의성을 강조하는 모습을 보니 예술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다.

아트씽킹은 창조적 습관을 만드는 예술적 생각법을 알려주는 책이다. 예술과 비즈니스 그리고 일상의 경계에서 활동하는 작가이자. 예술가이자, 교육가인 에이미 휘태커가 쓴 책이다. 저자는 모든 일은 삶이라는 작품을 가장 아름답게 만지는 과정이라고 말하며 창의성과 경영 컨설팅에 대한 칼럼을 쓰고 있다고 한다.

 

아트씽킹(Art Thinking)’은 탐구를 위한 공간을 지키는 프레임워크이자 창조적 습관이므로 불확실함 속에서도 낙관적인 생각과 태도를 잃지 않고 꾸준히 앞으로 나아가는 것을 목표로 한다. 그러기 위해

1. 넓게 보기: 줌 아웃을 통해 사고의 지평을 넓혀라

2. 과정 즐기기: 과정에 집중하고 다른 사람과 비교하지 마라

3. 등대 찾기: 앞으로 인도해주는 질문을 정하라

4. 보트 만들기: 안전하게 리스크를 관리하라

5. 함께하기: 충분히 좋은 관리자가 되라

6. 집짓기: 예술적 비즈니스 모델을 만들어라

7. 전체 그리기: 오늘날의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라

의 단계를 효과적으로 따라가서 익히게 해 준다.

 

넓게 보기는 전체의 삶, 일과 여가를 따로 구분 짓지 않고 결합하는 통찰을 의미한다. 일과 여가가 분리된 것이 아니라 수많은 경험의 조각이 교차되고 쌓아올려서 삶 전체에 중요한 의미를 차지하는 것, 생태계를 삶의 하나로 생각하는 관점을 의미한다. 통합은 두 가지 이상의 다른 것을 합쳐서 독특한 세 번째 것을 만들어내는 것으로 새로운 해결책을 찾아내는 것이다.

과정 즐기기는 어떤 분야든 생산성을 발휘하려면 결과가 아니라 과정에 집중해야 함을 의미하며 이것을 도와주는 것이 도구라고 말한다. 과정을 즐기기 위해서는 평가에 대한 생각을 바꿔야 하고, 좋고 나쁜 것에 대한 스스로의 판단에 철학적인 관점을 추가해야 하며, 현재에 집중하는 습관을 길러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결과가 과정을 방해하고 경험이 성공을 만들고, 실패는 성공을 위한 또 다른 가능성이라고 한다. 결국 과정을 즐길줄 아는 자가 성공할 수 있다는 말이다.

보트만들기는 포토폴리오 사고와 소유지분으로 나누었는데 포토포릴오 사고는 창조적 프로젝트의 단점으로부터 보호해주는 장치이며 실패해도 균형을 잃지않도록 안정적인 생활을 지속할 수 있게 해주는 사고다. 반면 소유지분은 창조적 프로젝트의 장점을 취하는 방법으로 자신이 만든 가치를 소유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을 의미한다. 이 둘은 보트에 탔을 때 안전성을 유지해야 하듯 인내심을 가지고 무언가를 창조하고 성공할 경우 공유해야 함을 의미한다.

함께하기는 재능이 뛰어난 예술가나 과학자, CEO라고 해도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만들기는 쉽지 않은 일이며, 성과와 평가라는 사회적 압박감 속에서 실행하기는 더욱 어렵기에 대화와 과정이 주요 도구가 되어 집중이 필요한 일이며 조직의 환경에서 개인이 캄캄한 과정에서 등대를 찾을 수 있는 마인드세트를 길러주는 것을 의미한다.

집짓기는 비즈니스를 잘 하는 것을 의미하며 창조적 프로젝트를 시장 구조 안에 맞추는 역할로 프로듀서가 창의성으로 시장 자체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한다.

마지막 전체 그리기는 인간의 기본은 창조능력에 있으며 예술은 우리가 세상에 드러내는 모든 것이기에 배움이란 무엇인가?’라는 새로운 질문으로 하나의 사고의 관점이 아닌 전체의 삶으로의 프로젝트를 시작해야 함을 말한다.

두꺼운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을 많이 하게 되었다. 예술교육의 중요성을 생각하며 왜 예술교육에 집중해야 하는지를 살펴보고 싶었는데 결국 우리의 삶은 새로운 배움의 과정이 아닐까?’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무언가를 함에 있어 질문을 하게 되고 되돌아보며 새로움을 추가하고 과정을 즐기는 전체적인 삶.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내기 위해서 다양한 학문의 수용이 창조적 습관을 일으키는 생각임을 알게 되었다. 융합과 통합의 시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