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킨지, 발표의 기술 - 맥킨지식 프레젠테이션 활용의 모든 것
진 젤라즈니 지음, 안진환 옮김, 이상훈 감수 / 매일경제신문사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종종 많은 사람들 앞에서 의견을 발표해야 될 때가 있다. 유인물을 준비하기도 하고, PPT를 만들기도 하고 때로는 그냥 자연스레 말로 의견을 전달할 때가 있다. 이야기로만 할 때는 시간이 조금만 지나면 눈을 감기 시작하는 사람이 생기는 반면, PPT로 설명하면 시각적이 효과가 있어서그런지 듣기만 할 때보다는 훨씬 더 집중력이 높다. 이렇게 발표를 하고 나면 ‘PPT조금 더 잘 만들걸.’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이런 아쉬움을 이 책을 통해 해결할 수 있을 것이란 생각이 든다.

맥킨지, 발표의 기술은 세계적인 경영 컨설팅 회사 맥킨지의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디렉터이며 시각적 프레젠테이션과 서면보고서를 디자인하는데 전문 스테프들에게 창의적인 충고와 도움을 제공해온 진 젤라즈니가 저술한 책이다. 상황을 정의하라-프레젠테이션을 설계하라-프레젠테이션을 전달하라의 3개의 section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에필로그로 성공적인 프레젠테이션 프로젠테이션으로 말하라체크리스트가 있다.

발표의 기술이란 의사결정권자의 마음을 움직이는 기술이라고 말할수 있다. 그런면에서 이 책은 시대의 유행과 흐름에 변하지 않는 반드시 이기는 프레젠테이션의 본질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 있다. 책의 앞부분 청중의 권리장전은 내가 프러젠테이션을 왜 하는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나의 입장에서가 아니라 청중의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한다. 목적에 대하여-존경에 대하여-시간에 대하여-내용에 대하여-비주얼에 대하여-융통성에 대하여-전달에 대하여-종결에 대하여의 내용이 프레젠테이션 작성과 발표에 도움이 된다.

나는 왜 프레젠티이션을 할까?’를 생각해보면 나는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청중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생각하기를 바라기 때문이다. 그래서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목표가 무엇인지 한문장으로 제한하고 반드시 현실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리고 행동으로 이어지게 해야 한다. 이렇게 하려면 어떤 자료를 포함하고 그것을 어떻게 제시할 것인지 결정하기 전에 목표를 적어놓고 시작해야 한다. 그래서 메시지를 결정하고 줄거리를 정교하게 짜야 한다. 서론을 작성해야 하는데 PIP공식을 활용하면 좋다고 한다. P는 목적, I는 중요성, P는 미리보기이다. 서론이 작성되면 결말을 먼저 계획하고 상상력, 비유, 이미지, 음악, 유머, 에니메이션, 청중의 참여가 가미되도록 작성하라고 한다. 어떤 문자비주얼을 선택할지 결정하고 읽기 쉽도록 만들라고 한다. 그리고 중요한 것은 스토리보드를 만드는 것.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는 자신감, 확신, 열정을 결합시켜 청중에게 전문가의 이미지를 심어주면 된다고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고민한 내용들이 담겨있었다. 지금까지 프레젠테이션을 할 때 나를 중심에 두고 생각했다면 이 책을 읽고나니 청중을 중심에 두고 내가 청중의 입장이라 생각하며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았다. 프리젠테이션을 해야하는 사람이라면, 잘 하고 싶은 사람이라면 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