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 천재가 되는 단 세 가지 도구 -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문제 해결의 기술
기시라 유지 지음, 기시라 마유코 그림, 정은지 옮김 / 인플루엔셜(주) / 2016년 10월
평점 :
절판


학창 시절, 나는 정답을 찾는 공부를 했다. 사회에 나왔다. 그런데 사회인이 되면서 정답만이 존재하는 문제들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수많은 문제와 직면할 때 다양한 답이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다. 때로는 정답이 없는 문제에 부딪혀 해결방안을 찾지 못해 답답함을 느낄 때도 있지만 여러 합리적인 생각들이 모여 문제를 해결해 나가기도 한다.

지내다 보면 문제해결이 안되어 며칠 고민을 해도 해결이 안될때가 있다. 오늘 이 책을 보면서 이렇게 생각해 보면 해결 방법을 찾을 수 있겠구나!’ 생각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문제가 해결되지 않을 때 핵심 사고 프로세스인 TOC(Theory of Constraints) 이론을 적용해 보라고 한다. 교육현장에서 아이들의 생각하는 힘을 길러주기 위해 이스라엘 물리학자 엘리야프 골드랫 박사가 체계적으로 정리한 책이다. 전략적 사고를 돕는 세 가지 도구, ‘가지(Branch)’, ‘구름(Cloud)’, ‘목표나무(Ambitious Target Tree)’생각하는 힘을 기를 수 있다고 말한다. 뒤죽박죽 생각을 논리적으로 정리해 주는 가지는 원인과 결과라는 상관관계를 이해해 논리적으로 생각할 수 있으며, 답답한 딜레마를 해소해 주는 도구다. 문제와 본래의 의도가 무엇인지 확인하고 실제 일어난 일의 현상을 확인하여 생각처럼 일이 풀리지 않는 원인과 원인의 해소책을 생각하는 방법이 구름이며, 목표를 이루는 과정에서 장애물을 뛰어넘기 위한 생각의 도구로 목표를 정하고 도달하기 위해서는 많은 도움이 되는 방법이 목표나무로다.

이 책은 토끼와 베짱이의 사연이라는 만화로 이야기를 시작하여 토끼와 베짱이는 무엇을 잘못했는지 누구나 시도할 수 있도록 조목조목 설명을 해 나간다. 책의 뒷부분은 목표나무 워크시트를 제시하여 실습도 할 수 있게 되어 있다. ‘그 후 토끼와 베짱이를 통해 세 가지 방법으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해 어떤 결론을 얻었는지 만화로 제시되어 이해를 돕는다.

공동의 문제를 해결할 때 많은 사람들의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면서 합리적인 해결 방법을 찾거는 워크숍에서 활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