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 - 왓칭으로 만나는 기적의 결과
김상운 지음 / 움직이는서재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 년 전 왓칭과 얼마 전 왓칭2를 읽으면서 시공간상의 거리를 늘려가며 자신을 바라볼수록 점점 더 큰 눈으로 세상을 바라보려고 노력한다. ‘보이지 않는 나의 크기가 커짐을 느끼고 있기 때문이다. 공간의 크기를 늘리면 늘릴수록 나의 다른 능력들도 점점 더 많이 쏟아져 나온다는 책의 내용을 나의 생활에 끌어들이고 있다.

수험생인 아이에게 이 책을 읽게 하고 싶었다. 공부시간이 모자란다는 아이는 왓칭책의 내용은 아는데 맘대로 되지 않아서 걱정이란다. 민감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아이를 보면서 엄마로서 마음이 힘들었다. 그러면서 읽게 된 책이 흔들리지 않는 공부 멘탈 만들기이다.

왓칭의 이야기를 청소년이 읽을 수 있도록 쉽게 이해를 도울 수 있도록 구성된 책 즉 청소년 왓칭이다. 경쟁의 사회에서 특히 인생의 가장 큰 결정의 기로에 선 수험생에게는 긍정적인 감정보다는 부정적인 감정이 하루에도 수십 번 겪게 될 것이고, 그로 인해 긴장과 두려움, 좌절감 속에서 지쳐가고 있다. 엄마인 내가 지나보면 그것도 인생의 한 장인데 수험생인 아이는 절벽위에 혼자선 느낌이라고 하니 어떻게 하면 긍정적인 마음을 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이었다.

이 책을 펼치면 올림픽 펜싱 박상영 선수가 지는 상황에서도 이길 수 있는 비법이 마인드 컨트롤로이었다고 설명하고 있다. 자신을 믿는 긍정의 힘이었다고 생각한다. 결국 성공의 요인은 왓칭을 통해 자신의 속마음 속을 깊게 들여다보았기 때문이며 자신의 모습이 미래에 가 있지 않고 지금 이 순간에 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우리는 매 순간 긍정적 멘탈과 부정적 멘탈과의 선택을 하며 살아간다. 성공하거나 행복하다는 사람들을 보면 긍정적 멘탈의 소유자다. 자신의 부정적인 멘탈을 긍정적으로 돌리고 자신을 믿으며 불안이라는 괴물을 떨쳐버렸기 때문이다. 저자가 알려주는 방법은 내 마음속엔 지금 어떤 생각이 있는지가만히 들여다보기생각이 사라지면 떠오르는 다른 생각 들여다보기생각이 사라지면 어디서 떠오를까주시하기텅 빈 공간이 계속되면 백지처럼 되며 이 공간에 자신의 의지 써 넣기저절로 저장된다는 것. 중요한 건 마음의 공간에 나 자신을 맡기는 일, ‘내 마음을 만들어 내기에 마음의 주인은 자기 자신이라는 것.

공부는 머리가 아니라 마음으로 한다.’는 말이 아이에게 새로운 시각으로 다가가길 바란다. ‘아미그달라라는 불안의 괴물에 흔들리지 않고 불안을 이겨내려고 의지를 불태우기보다는 그냥 그대로 바라보고 흘러가도록 내버려두기, 그리고 걸림돌 자동 제거 장치 if-then(만일 ~하면, 그럼 ~하면 되지 뭐)’공식을 적용하여 공간의 에너지를 키워주기를 바란다. 물론 쉽지 않겠지만 아이에게 지금의 힘든 상황을 현명하게 받아들여 긍정의 힘을 가지게 해 주고 싶다. 어른인 나도 다시한번 내 자신을 믿어보는 하루를 보내려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