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성공 수업 - 책상 맡에 두고 마음이 흐트러질 때마다 읽으면 좋은 책
권동희 지음 / 위닝북스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남편의 미국친구가 가족을 데리고 한국을 방문했다. 식사를 하면서 자연스레 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나왔다. 남편도 친구도 고등학생 아이가 있기에 자연스레 고등학교 생활과 대학입학에 대한 이야기를 하게 되었다. 들으면서 생각한 점은 우리나라는 한참 꿈을 가지고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여유를 학생들에게 주지 않는다는 것이었다. 대학입시를 위해 인생에 있어 꿈을 가질 중요한 시기를 오직 암기하고 문제 푸는 지식암기형 공부에 몰입시킨다는 것이었다. 그래서 피가 끓는 희망이 가득한 10대에게 절망을 먼저 줄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절망을 이겨낼 수 있는 힘이 아직 많이 배우지 않은 아이들에게.

 

10대를 위한 성공 수업은 그런 의미에서 10대에게 삶과 꿈에 대해, 그리고 어떻게 꾸려나갈 것인가에 대한 목표를 제시해 주는 책이다. 남들이 대학을 가기에 가야하고, 취직이 어려워 스펙을 쌓아야 하고, 안정적인 취업을 위해 ‘~자가 붙은 직업이나 공무원을 선호하는 꿈을 접은 젊은이에게 자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도전의식을 불러일으키고, 즐기는 행복한 삶을 위해 어떠한 생각과 포부를 가져야 하는지 조언해 주는 책이다. 세상을 두려움의 대상이 아니라 자신의 무한한 꿈을 펼칠 수 있는 장이라 말한다. 꿈을 가지는 자가 세상의 중심에 설 수 있다고 말한다. 꿈 많은 10대가, 수시로 꿈이 변할 수 있는 10대에게 하나의 목표만 가지게 하는 것이 아니다. 무한한 가능성이 있음을, 그래서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 보라고 한다. 실패는 누구나 흔히, 자주 겪는 일이다. 40년을 넘게 살아온 나도 실수를 자주 한다. 그런데 생각해보면 실수로 배우는 것이 많았다. 몇 번 실패를 했느냐가 아니라 실패할 때마다 나의 삶에 어떻게 반영하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어 내 삶의 깊이가 깊어진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내 아이에게도 자주 말한다. “실패를 두려워하지 마라. 실패나 실수가 나를 성장시킨다.” 많은 실패와 실수를 두려워하지 않고 일어서는 것이 성공적인 인생이라 생각한다.

 

이 책은 4개의 Chapter 38개의 주제로 10대들의 성공수업에 대해 말한다. 주제마다 왜 꿈을 가져야 하는지, 삶의 주인이 되기 위해 어떤 생각으로 어떤 행동을 해야 하는지 성공한 사람들의 사례를 들어가며 이야기를 펼쳐간다. 책장을 덮으며 이 말이 가장 가슴에 닿는다.

 

누구나 성공할 수 있지만 아무나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꿈을 이루고 성공하기 위해선 그에 맞는 대가를 치러야 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그렇기에 성공이 그만큼 의미 있고 값진 것이다.(230)

 

항상 이길 수는 없다. 지는 법도 배워야 한다. (240)

 

그릇을 비울 때 더 많이 담을 수 있듯이 지는 겁을 알 때 더 크게 성공할 수 있다.(243)

 

10대만이 아니라 20대에게도 도움이 되는 책이다. 행복하고 성공적인 삶을 꿈꾸는 젊은이에게 용기와 자신감과 희망을 주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