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공부를 하는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이 듣기와 말하기이다. 그러나 나는 쓰기도 함께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기억되지 않는다면 듣기도 말하기도 진전이 없기 때문이다.
일본어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하면서 특히 단어 때문에 쓰기의 필요성을 더 느끼게 되었다. 그리고 문법.
오감을 이용해 기억력을 높이는 ‘필사 공부법’ 『JLPT N2 30일 완성: 문법편』은 일본어를 배우는 나에게 기본 문형과 쓰기를 겸하게 구성되어진 책이다. 저자는 눈으로 보고 손으로 쓰고 느끼며 감각을 이용하여 각각의 문장을 소리 내어 읽으면서 필사를 하면 일본어를 더욱 효과적으로 배울 수 있다고 한다. 외국어는 통문장 외우기가 가장 효과적이라고 하는데 보고 말하 면서 쓴다면 통문장 외우기가 더 쉬워질 것이며 더 오래 기억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오감학습법’ 필사를 통해 일본어능력시험 N2를 준비하는 시험대비서로서 손색이 없다는 생각이 든다.
이 책은 크게 비슷한 표현 비교하기 이해하기, 여러 가지 의미가 있는 단어들, 다양한 표현들 어휘력 늘리기의 3chapter로 나누어 10일씩 공부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다. 꼭 외워야 할 75개의 핵심 문형을 매일 4개씩 30일동안 학습하며, 9일간 공부하고 10일째 되는 날에는 공부한 내용 전체를 다신 반복할 수 있도록 Review하는 하루를 넣었 기억력을 높일 수 있도록 구성되어져 있다.
이 책으로 공부하면서 도움이 되었던 것은 Tip이다. 2~3문형 사이마다 도움이 되는 설명자료 Tip이 있으며 일본어를 배우는데 이해를 도와준다.
이 책으로 30일 꾸준히 공부하고 문장을 나름대로 재구성해 본다면 일본어 시험준비에 더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제시된 예문을 보고 베껴 쓴 다음 나의 상황에 맞는 문장으로 바꾸어 본다면 응용력까지 길러질 수 있을 것이다.
일본어를 배우면서 문형을 다지고 싶은 사람, 일본어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