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닐봉지 하나가 - 지구를 살린 감비아 여인들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55
미란다 폴 지음, 엘리자베스 주논 그림, 엄혜숙 옮김 / 길벗어린이 / 201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어떤 안경을 쓰고 바라보느냐에 따라 세상을 달리 보인다. 그 색안경에 취해서 숨겨져 있는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이 창의라고 생각한다. ‘창의는 생각의 전환에서 비롯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쉽지가 않다. 고정된 사고 속에서 안주하고 싶은 마음이 크기 때문이다. 불합리를 보면서 개선해 보려는 생각이나 의지가 없다면 그것이 나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데도 말이다.

 

이 책을 통해 지구의 환경보존, 환경보호의 차원에서 깊이 생각해 볼 수도 있지만 나는 그보다도 감비아 여인들의 더 나은 삶을 추구하고픈 욕구가 생각의 전환을 만들고 그리고 삶도 더 풍부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감비아에 사는 아이사투는 비가 오는 날 종려나무 잎으로 만든 바구니를 이고 가다가 그만 바구니가 망가져 과일이 땅에 떨어지는 일이 생긴다.

그러면서 주변에서 구한 것이 비닐봉지.

비닐봉지를 세게 흔들자 손잡이가 떨어지고 못쓰게 된 비닐봉지는 쌓이게 되어 주변이 지저분해진다. 그리고 염소가 비닐봉지를 먹게 되어 죽게 되고.

 

아이사투는 친구들과 비닐봉지를 수거해 깨끗이 씻어 말리며 언니의 뜨개질을 보고 아이디어를 얻게 된다. 비닐봉지로 뜨개질을 해서 재활용 지갑을 만들고 시장에 내다 팔게 된다.

 

모든 사람이 하찮게 여기고 그냥 불평만 하던 비닐봉지 하나가 생각의 전환으로 마을을 바꾸고 사람들에게도 희망을 준다.

 

어른들 말씀에 길어 버려진 돌 하나도 목적이 있다는 말씀을 하신다. 좀 더 생각하지 않고 무심코 넘기는 것이 깊이 생각한 사람에게는 자원도 되고,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아이디어가 되어 세상을 바꾸게 된다. 이 그림책을 읽는 아이들도 옳다고 생각하는 것, 새로운 것에 용기를 가지고 도전해 보길 바래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