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해서 남 주자 - 글로벌 인재 육성, 새 길을 찾아서
김영길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16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결혼은 인륜지 대사요, 교육은 백년지 대계라는 말이 있다. ‘백년대계라는 말은 먼 앞날까지 내다보고 세우는 크고 중요한 계획을 말한다. 그만큼 교육은 그 나라의 발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 중의 으뜸이다.

요즘 교육에 대한 최대 관심은 대학이다. 대학을 가기 위해 암기해야 하고 바른 인성보다는 실력이 중요하기에 가장 중요한 시기에 배워야 할 인성교육은 소홀히 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그래서 요즘은 창의인성교육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인지도 모르겠다.

 

이 책의 제목이 맘에 들어 읽게 된 책이다.

공부해서 남 준다고? 나의 꿈을 위해서, 나의 목표를 위해서 공부하는데?’하는 생각을 하기 쉽기 때문이다. 종종 아이들에게 이런 이야기를 해 준다.

사람은 각기 다른 재주들을 가지고 태어난다. 공부를 잘 하는 사람은 많이 배워 세상의 정의를 지키라고, 노래를 잘 부르거나 그림을 잘 그리거나 악기를 연주하는 사람은 힘든 사람들의 마음을 아름답게 가꿔 주라고, 그리고 뛰어난 기술을 가진 사람은 사람들의 삶에 행복을 주라는 의미란다.” 그러면서 아이들에게 자신의 능력을 살펴 재능을 키우라고 말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모든 능력 보다 앞서는 것이 바른 인성임을 마음속에 새기게 되었다. 세계가 하나라고 인식하는 지금 우리는 세계 시민교육을 해야 하며 세계 시민으로서 가장 우선시 되는 것이 바른 인성이기 때문이다. 바른 인성을 키우기 위해 참교육이 이루어져야 하며 참 교육은 가정에서 시작됨을 알 수 있었다. 가정이 바로 서야 나라가 바로 선다.

 

이제 우리는 고민해 보아야 한다.

세계를 품는 인재를 키우는 교육을 어떻게 해야 할까?’

이제 우리는 깨닫게 해야 한다.

무엇을 배우든 배움의 목적이 중요하다.’

이제 배움의 목적을 생각하게 해야 한다.

공부해서 남 주는 어진 사람이 되는 것이 배움의 목적이다.’

배움의 목적은 나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모두를 위한 것이다.’

배움의 목적은 이기적이 아니라 이타적이어야 한다.’

 

지금보다 유연하고 개방적이고 실천적인 사고로 교육해야 한다.

그래야 우리 아이들은 바른 인성을 가지고 새로움에 도전할 수 있는 용기를 가질 수 있고, 교육을 통해 얻은 경험과 사색을 우리 모두를 위해 빛을 발할 수 있다. 그리고 세계 무대의 주연이 될 수 있다.

 

이 책을 덮으며 대대로 내려오는 선비정신이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는 길임을 알 수 있었다. 올곧은 정신을 물려줄 수 있는 뜻있는 부모가 되어야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