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자본 - 로봇 시대 인간의 유일한 자본
이상민 지음 / 서울문화사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들은 무엇에서건 배운다. 사람들 관계에서, 어떠한 일어 벌어지는 상황에서, 나의 실수에서. 그리고 이렇게 배운 것을 통해 성장하고 변하게 된다. 그러나 내게 있어 가장 큰 배움을 주는 것은 책이다. 나의 속마음을 공감해 주는 것도 책이며, 상처있은 마음을 어루만져주는 것도 책이다. 그래서 독서는 나에게 있어 평생 같은 길을 걸어주는 친구라 생각한다.

독서 자본이라는 책을 쓴 이상민 작가도 그렇게 생각하는 것 같다. 인공지능의 시대에서 인간이 바로 서고 제대로 살 수 있도록 자기 혁명과 성장을 이룰 수 있게 하는 것이 책 3000권 읽기라고 말한다. 3000권 정도의 책을 읽으면 인생과 세상을 보는 눈이 밝아지고, 행복한 삶으로 향하는 길을 찾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책 속에는 현실적인 수 많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능력과 내공이 숨겨져 있으며 그것을 찾아 읽기만 하면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다고 한다.

 

5개의 장으로 나눈 이 책은 1장에서는 3000권 독서 자본 프로젝트의 의미와 왜 해야 하는지를 설명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스폰지처럼 일단 1000권을 읽는 방법을 알려준다. 3장은 오롯이 나를 위해 2000권을 읽어야 하는 까닭과 4장은 3000권 이상 고수의 독서법에 대해 설명한다. 마지막 5장은 정독을 위한 속독법에 대해 말하며 이 방법을 익히면 하루에 책 50권을 읽는 것이 가능하다고 한다.

 

읽으면서 특히 마음에 와 닿는 부분은 독서란 자기 생각을 창조하는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며 생각하는 능력이야말로 독서 자본의 핵심이다.’는 말이다. 또 하나, 책을 살 때는 책의 제목이나 머리말을 보는 것도 좋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본문 그 자체이기에 본문을 읽어보라는 것이다. 목차는 본문의 내용을 압축적으로 보여주는 것이기에 주제를 모두 포함하기가 어려우며, 제목은 마케팅을 위해 유혹적인 부분으로 잡기 때문이라고 한다. 내가 읽을 책을 고를 때 주로 목차를 보았던 경험을 이제는 책의 본문을 조금 읽어보고 고르는 방법으로 전환이 도움이 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저자의 말처럼 독서를 바라보는 관점이 나와 다른 점을 수용하고, 올해 100권 읽기를 목표로 설정하여 실천해 보려 한다. 지금부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