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유령이 되었어! 두고두고 보고 싶은 그림책 53
노부미 글.그림, 이기웅 옮김 / 길벗어린이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일본 열도를 웃고 울게 만들었다는 그림책 엄마가 유령이 되었어.를 만났습니다.

갑작스런 엄마의 죽음을 받아들여야 하는 건이를 떠나야 하는 엄마의 안타까운 모습이 가득 담긴 책이었습니다. 책장을 덮을 즈음, 내 눈가에 눈물이 고입니다. 그림책의 장면을 생각하니 가슴이 먹먹해집니다. 내가 먼저 읽고 이 책을 아이들에게 읽어주어야 하나 생각해 보았습니다.

사람에게서 생로병사는 떼어놓을 수 없는 것이지요. 그중에서도 살아있는 사람도 죽은 사람도 가장 힘든 것은 죽음을 마주한다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 그림책에서처럼 아이의 전부인 엄마와의 영원한 이별은 남아있는 아이에게도, 떠나는 엄마에게도 보내고 싶지 않고 떠나고 싶지 않는 일이겠지요? 갑작스런 죽음에 준비도 못한 상태에서...

작가는 어린 건이의 천진난만한 모습을 통해 죽음을 애뜻하게 그렸습니다. 12시가 지나자 유령이 된 엄마의 모습을 보면서 서로 말을 나눕니다. 그리고 하지 못한 마음속의 이야기를 꺼냅니다. 엄마가 잘 때 입에 코딱지를 넣었던 일, 거짓말을 백번은 넘게 했고 친구들에게 엄마가 예순다섯이라고 말한 것 등. 이런 이야기를 할 수 있다는 것이 아이의 천진난만한 모습이겠지요. 이러한 아들의 사랑스런 모습을 보면서 엄마는 건이를 달랩니다.

태어나 세상에서 가장 잘 한 일은 건이를 낳은 것이고, 건이의 엄마여서 행복했다고.”

건이는 자라면서 엄마의 말이 힘이 되어 용기를 얻으리라 생각됩니다.

 

죽음이라는 무거운 주제를 파스텔톤으로 채색하여 부드럽게 이야기를 전개해 갑니다.

엄마의 소중함을 가득 담은 그림책,

사람은 언젠가는 죽는다는 것을 담담하게 받아들이게 하는 그림책,

엄마의 자식 사랑을 무겁지 않으면서도 깊게 다루어준 그림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