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헌구의 인성수업 -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 5
강헌구 지음 / 한언출판사 / 2016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처럼만에 읽고 난 뒤 내 마음이 따뜻해지고 여운이 남는 책을 만났다.

그 책은 강헌구의 인성수업이다.

요즘 아이를 둔 엄마라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단어가 인성행복이다. 사회가 복잡해질수록 그리고 전문화될수록 바른 인성을 가진 사람이 필요하고 자신을 사랑하며 행복해 할 줄 아는 사람으로 자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인성교육은 주로 타인과의 관계에 대한 배려, 존중에 대한 내용이 많다. 그러나 모든 것에 앞서 가장 중요한 것이 자기 사랑이라 생각한다. 자신을 사랑하게 만드는 것이 인성교육의 시작이라 생각한다.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제대로 인성교육의 지침서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 책은 총 5개의 장으로 나누어 이야기를 엮어 나간다. 각 장마다 PRIDE, COLOR, FRIEND, GLOBAL ASSPORT, LEADER의 키워드를 가지고 있으며, 내용은 나에서 타인, 그리고 세계로 확장하고 있다. Lesson 01Lesson 02는 나에 대한 이야기이며, Lesson 03에서는 타인에게 어떤 사람이 되어 주어야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를 전개하며, 세계 시민이 되기 위한 필요한 인성을 이야기한다. 마지막 글로벌 사회에서 세계를 무대로 활약하기 위해 필요한 성품을 이야기하고 있는 Lesson 04, 내 안에 중심 세우기의 내용을 다루는 Lesson 05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다른 책들과는 다르게 그림으로 저자의 생각을 펼친다. 주제마다 세계적인 화가의 작품을 통해 작가의 인성 메시지를 전한다. 아울러 작가의 경험 내용으로 우리가 어떻게 자신을 세워나가야 하는지, 그리고 셀프토크코너를 통해 자신에 대해 얼마나 이해하고 있는지를, Box Tip을 통해 유명 작가의 글을 실어 주제에 대한 마무리를 한다.

 

우리는 누구나 성공한 삶을 꿈꾼다. 성공을 위해 달려간다. 성공을 위해 모든 것을 던지기도 한다. 사람은 누구나 성공과 실패를 경험한다. 성공보다는 실패가 많다. 그러나 우리는 실패를 용납하지 않는다. ‘꼭 성공하지 않아도 괜찮아. 너는 최선을 다했잖아.’ 격려의 말을 해주지 않는다. 이 책은 우리에게 말한다. ‘꼭 성공하지 않아도 괜찮아. 먼저 너 자신을 사랑해, 무엇보다 따뜻한 사람이 되자. 1등이 행복한 것이 아니라, 아름다운 사람이 행복한 거야.’라고 말해준다. 그래서 이 책을 읽으면서 용기를 얻었다. 이 이야기를 내 아이들에게 들려주어 용기를 갖게 하고 싶다. 그리고 말해주고 싶다.

자신의 꿈을 키워나가라고. 꿈은 수많은 실수 후에 성공을 맛볼 수 있다고. 성공은 자신의 마음속에 담겨 있다고. 그러니 희망을 가지라고. 인성수업은 자신의 마음을 읽는 것부터 시작되는 것이라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