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 - 왜 세계는 거꾸로 교실에 주목하는가
정형권 지음 / 더메이커 / 2015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2014년과 2015. KBS에서 방송된 거꾸로 교실프로그램을 접하면서 교육의 변화를 생각했었다. 내가 학교 다닐 때만 해도 선생님은 칠판에 가득 글을 써놓고 따라 쓰면서 공부를 했었다. 시험을 보고 못 보면 매도 맞았다. 공부는 선생님이 가르쳐주는 것이라 생각했다. 시대가 바뀌니 공부에 대한 개념이 바뀌고 있다. 전통적인 의미의 공부는 지식과 정보가 교사로부터 학생에게 잘 전달되는 것이었다. 그러나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에게는 더 이상 지식을 암기하는 공부가 아니라 삶과 연결된 살아있는 교육을 요구하고 있다. 산업사회에서의 제품을 만들기 위한 공교육이 아니라 창의에 기반을 둔 개별화의 교육으로 교육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다. 우리나라 교육제도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창의인성교육으로의 방향을 이야기 하고 추진하려 노력하고 있지만 학교교육에 얼마나 반영되고 있는지 모르겠다.

학교에 다니는 아이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아직도 선생님은 설명하고 아이들은 따라가거나 방치(?)된다고 한다. 공부 잘하는 아이, 성적 좋은 아이는 선생님이 관심을 가지지만, 말썽을 일으키는 아이, 공부를 못하는 아이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는 이야기를 들을 때 우리의 교육이 아직도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들에게 20세기의 교육을 받게 하는 것이 아닌지 생각하며 이 책을 읽었다.

거꾸로 교실, 거꾸로 공부에서 이야기하는 것은 교육에 대한 생각의 전환이라고 생각한다. 기존의 방법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시대에 따라 교육을 받는 아이들에 따라 교육의 방법이 바뀌어야 하며, 철학도 바뀌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아이의 배움을 생각하는 교육, 그 배움이 아이들의 삶에 반영될 수 있는 교육, 그래서 아이들이 행복한 배움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이 교육의 철학을 거꾸로 생각해 보는 것에서 시작해야 함을 알게 되었다.

교육에서 가장 우선시 되어야 하는 것은 배움의 주체인 학생이 배우고 싶어 하게 만드는 것이라 생각한다. ‘말을 물가까지 데리고 갈수는 있어도 물은 말이 먹어야 한다.’는 말이 생각난다. 배움의 양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를 제대로 배우고, 그 배움으로 배움에 대한 열망이 생기게 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과거에 비해 지식의 수명이 점점 짧아지고 있는 평생학습 시대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가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 ‘물고기를 잡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더 중요해 짐을 새겨야 할 것이다.

대학제도가 바뀌어 수시전형을 한다고 하지만 암기하여 찍는 수능, 그 아이들이 정말 배우는 방법을 배우는 것인지, 물고기 잡는 방법을 배우는 것인지 교육계에서는 깊이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실수가 용납되지 않는 나라, 한 번의 실수로 진로가 바뀌는 나라, 주관이 없는 교육가들, 정치에 의해 이리저리 흔들리는 교육가들이 진정한 교육을 다시한번 생각해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에게 제대로 된 앎을 강조해야지 문제를 풀거나 진도를 강조해는 교육은 더 이상 해서는 안 된다. 수많은 교사들, 학부모들이 함께 읽고 교육의 방향에 대해 새로운 비전을 가져야 할 때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