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야 스스무 / 시금치(2015)        

 

'콩, 풋콩, 콩나물'

제목이 재미있다.


표지의 제목에는 두 가지 색깔이 있다.

검정과 초록.

그리고 글자마다 색깔의 위치가 다르다.

제목에서부터 색깔로 콩의 다양함을 나타내준다.


표지의 그림도 이야기를 함축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다.

씨앗인 콩, 콩이 담겨져 있는 꼬투리, 콩이 무럭무럭 자란 모습, 그리고 콩나물

제목처럼 식탁위의 콩의 다양한 모습이 수저와 젓가락과 함께 멋지게 차려져있다.


책을 펴면 먹보 삼형제가 나온다. 먹보처럼 보이지는 않는다.

이름도 예쁘다. 일남이, 꽃님이, 이남이

"이름이 어때요?"

"일남이와 이남이는 남자 아인것 같고 꽃님이는 여자이아예요."

아이들의 추리력도 대단해지나보다. 이제는 대강 그림책을 읽어주면 이렇게 대답도 한다.


옆집할아버지가 주신 콩 10알로 삼형제는 콩을 물에 담가둔다.

콩을 받는 손도 너무 재미있게 표현되어 잇다.

평범한 손, 가느다란 손, 통통하지만 엄지에 밴드를 묶여져 있는 손.

"이 손은 누구의 손일까?"라는 질문에 삼형제와 자연스레 줄긋기를 한다.

"왜 콩을 물에 담가 두었을까?"

"당연하죠. 불으면 싹이 잘 트잖아요." 3학년 아이들 다운 대답이다.


할아버지 밭에서 자라는 삼형제의 콩은 다 다르게 자란다. 콩이 자라는 모습을 다양하게 표현해 주었다.

꼬투리에서 콩이 수확하고 또 다시 콩을 심는 삼형제.

그런데 일남이 밭에서는 싹이 트지 않는다. 콩 즉 씨앗을 심지 않았기 때문이다.

일남이이 콩은 어둠 속에서 싹을 틔워 콩나물이 된다.

아이들은 자연스레 콩나물은 어둡게 해 주어야 함을 알게 그려져 있다.

콩나물로 맛있게 요리해 먹는 삼형제.


다시 콩을 수확할 시기가 되자 이남이가 기다리지 않고 콩을 뽑는다.

꼬투리가 다 익지 않은 풋콩. 풋콩을 삶아 먹는다.


꽃님이의 콩으로 이제는 콩과 풋콩과 콩나물을 기르게 된다.


이 책은 콩 열알이 다양한 콩의 모습으로 변함을 이야기를 통해 쉽게 설명되어져 있다.

그림도 재미가 있어 아이들이 그림으로 많은 이야기를 할 수도 있다.

그 밖에 콩으로 할 수 있는 음식찾기 퀴즈를 내니 콩으로 만들 수 있는 음식을 많이 찾아냈다.

연결지어 콩의 이로운 점에 대해 찾아보게 하였다.


일상 속에서 그냥 쉽게 넘어갈 콩에 대해 다양한 시각으로, 그림으로 과학과 실과가 연계되어 지도할 수 있는 책이다. 저학년부터 중학년까지 읽어주면 재미있게 들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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