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투자에 확신이 생기는 순간 - 워런 버핏, 찰리 멍거, 피터 린치, 모니시 파브라이, 닉 슬립, 리 루 거인들의 투자 수업
타민더마켓 지음 / 황금부엉이 / 2026년 2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누구나 투자를 하면 성공하길 원한다. 그래서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지혜를 참고한다. 이 책은 주식투자의 대가 6인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각기 다른 배경에서 시작했지만 자신만의 철학과 전략으로 수십 년간 시장을 이긴 명확한 투자 원칙이 있고, 그 원칙을 오랜 시간 흔들림 없이 지켜온 우리가 잘 알고 있는 투자 대가들이다.
저자는 주식시장에서 이미 성공한 사람들의 지혜를 참고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전략이라고 생각하여 이 책을 출판하게 되었다고 한다. 남들을 따라 하는 것만으로는 평균 이상의 수익을 내기 어렵고, 장기적으로 전략을 유지하기 어렵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주식 시장에서 오래 살아남으려면 남들과 다른, 나만의 투자관과 철학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자신만의 투자관과 방법론을 세워 흔들림 없는 전략을 구사할 수 있을 때 비로소 10%의 성공적인 투자자가 될 수 있음을 강조한다.

6인의 대가는 역사상 가장 위대한 투자자라고 불리는 버핏, 버핏의 영원한 깐부 찰리 멍거, 성공한 버핏 덕후 모니시 파브라이, 필승 전략가 닉 슬립, 돌연변이 투자 천재 리 루, 언더독의 반란 피터 런치다. 이 6인의 대가들이 나에게 준 교훈은
내가 잘 아는 분야에 투자하라. 사람마다 좋아하고 잘하는 분야는 천차만별이다. 중요한 건 내 능력 범위를 인지하고, 그 안에서만 머무르는 것이다. 6인들도 자신들이 좋아하는 분야에 성공적으로 투자했고 성공했기에 내가 평소에 좋아하는 제품이나 서비스, 혹은 기꺼이 돈 낼 마음이 드는 기업들로부터 시작해 투자 가능성이 있는지 찾아보라는 의미다.
확률적 우위가 있는 곳에 투자하라. 투자의 세계는 모든 것이 확률 게임이기에 6인의 투자 대가들은 확률적으로 유리한 상황이 왔을 때 과감히 투자하여 부자가 되었다. 시장은 투자자에게 확률적으로 유리한 투자 기회를 제공하기에 이 기회를 포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집중, 또 집중하라. 소수의 위대한 기업을 찾을 수만 있다면 선택의 개수를 줄여 집중 투자하는 것이 수익률을 극대화하는 방법이다.
주식 뒤에는 기업이 있다. 주식 투자는 주식 뒤에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는 사실을 기억해야 한다. 주식의 가치는 기업의 가치에 수렴하기에 주식의 가격이 아니라 장기적으로 꾸준히 돈을 벌 수 있는 경제적 해자 기업을 찾아야 함을 강조한다.
확신 있는 투자를 위해 집요하게 조사하라. 확신 있는 투자를 하려면 내가 생각하는 가설을 뒷받침할 근거를 찾는 건 기본이고, 내 생각과 반대되는 논리까지 분석해 재반박할 수 있을 정도로 집요해야 함을 강조한다. 그만큼 투자할 기업에 대해 확신할 수 있어야 함을 의미한다. 투자 전문가처럼 할 수는 없지만 투자 전에 최소한의 확신을 얻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필요한 정보를 얻으려고 노력해야 섣부른 투자 실수를 방지하고 우리 돈을 지킬 수 있다고 저가는 강조한다.
인내심을 갖고 기다려라. 투자에서 가장 유리하게 작용하는 성공 요소는 바로 시간이며, 긴 시간을 버티는데 가장 힘든 것이 시장 변동성이다. 6인의 투자 대가들도 하루아침에 부자가 되지 않았으며, 수십 년간의 공부와 경험을 통해 인 사이트를 쌓아왔고, 복리로 쌓인 그들의 경험치가 주식 투자에 녹아들면서 수십 년간 시장 초과 수익률을 거두는 성과를 이룰 수 있다는 것이다.
심리는 투자자들의 최대 적이다. 주식 투자에서 심리가 거의 90%를 차지한다고 생각하는 저자는 확증편향과 생존 편향을 벗어날 수 있어야 함을 강조한다. 투자자라면 누구라도 빠질 수 있는 심리적 오류를 인지하고 대비함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한다.


이 책을 읽으면서 6인의 투자 대가를 통해 투자의 진정한 의미를 알게 된다. 나의 투자 성향을 되돌아보고 투자 대가들의 투자 방법에서 배울 점을 찾아 좋은 기업을 찾아 장기적으로 투자하는 것이 중요함을 알게 된다. 투자는 돈을 잃을 수도 있는 것임을, 그래서 잃지 않는 것에 중점을 둔다면 신중하게 투자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