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독서 진짜공부
권일한 지음 / 라이브리안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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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태어나기 전부터 책을 읽어주기 시작하여 잠들기 전 매일 책을 읽어주어 책 읽기의 즐거움을 느끼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하게 한 초등교사의 경험담을 담은 책이다. 제목에서 독서로 진짜 공부를 어떻게 연결되었는지, 진짜 공부의 의미가 무엇인지 알고 싶어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읽어주며 함께 놀기-함께 읽고 이야기하기-스스로 읽고, 생각하는 힘, 제대로 독서, 진짜 공부-아이를 기른다는 것의 흐름으로 저자가 독서교육을 어떠한 방법으로 했는지 설명하고, 사이사이 자녀가 책을 읽고 쓴 글들을 소개하고 있다. 책을 읽으면서 우리 아이도 저렇게 글을 잘 쓸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하였다.

 

가장 중요한 것이 어릴 적부터 듣지 않아도 매일 빠뜨리지 않고 읽어주는 것이었다. 듣지 않고 다른 행동을 하더라도 나무라지 않고 그냥 읽어주는 것이다. 읽어주면 듣지 않는 것 같아도 듣는다는 저자의 생각에 공감한다. 아이가 어느 정도 성장하면 자신이 책을 찾아 읽고 싶어 한다. 부모가 추천해 주는 책을 읽지 않아도 속상해하지 말고 아이가 고른 책을 인정해 주라는 저자의 말은 아이의 독서 단계가 스스로 선택하여 읽을 수 있는 단계가 되었다고 인정하는 것임을, 그것이 중요한 독서교육임을 알게 된다. 저자가 사는 곳이 대도시가 아니다 보니 가족이 모여 함께 하는 시간이 많고 학원을 굳이 보내지 않고 가정에서 교육하려는 아빠의 마음이 대단하게 생각되었고 나와 다른 환경이기에 나의 지금 환경에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 생각해 보게 되었다. 초등학교 저학년이라면 아직 읽어주기가 늦지 않았기에 지금 당장 실천해 보아야겠다고 생각했고 부모와의 대화 시간을 늘리기 위해 꼭 필요한 학원만 선택해야겠다는 생각도 하게 되었다.


 

독서는 선행학습이 아니라 예습이라 점, 글을 읽다보니 자연스레 맥락을 이해하게 되어 문해력이 높아지고 수능의 국어영역도 걱정이 되지 않았다는 점은 저자와 같은 생각이었고, 아이들이 즐겁게 공부하는 모습을 볼 수 있어 부러웠다.


 

사람은 자신만의 색깔과 속도를 갖고 있어요. 그래서 소나무인 아이에게 사과나무가 되라고 요구하지 않았고, 열매를 맺는 사과나무에게 더 높이 자라라고 재촉하지 않았어요. 사람은 자신에게 맞는 모습으로 살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책으로 아이를 길렀어요.”


백배 천배 이 말에 공감하며, 결국 교육은 부모가 흔들리지 않는 교육철학을, 아이를 위한 교육에 대한 분명한 가치관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을 하였다. 교육에 적당한 도구가 독서,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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