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독기를 휘두르다 - 내 인생을 바꾸는 읽고 쓰고 실행하는 법
북크북크 지음 / 청년정신 / 2024년 7월
평점 :
책과 관련된, 독서와 관련된 책은 빠짐없이 읽으려고 한다.
책 속에 배움이 있고, 책을 통해 다양한 배움이 이뤄졌던 경험을 했기에 다른 사람들이 책을 통해 어떤 성장을 얻었는지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제목부터 강렬하다.
제목의 ‘독기’는 사전적 의미로 ‘사납고 모진 기운이나 기색’이라는 뜻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저자는 왜 독기라는 단어를 사용했을까?’ 궁금해하며 책장을 넘겼다.
저자는 14년차 특수부대 직업군인이다. 묵묵히 주어지는 임무를 완수하던 직업군인이 책을 읽으면서 자기 삶을 주도적으로 이끌어나가는 인물로 변한 과정을 담고 있다. 자아실현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글쓰기가 저자에게 삶을 바꾸게 했고, 나아가 읽고 쓰고 행동하게 만든 경험을 읽다보면 정말 책이 주는 힘이 어디까지일지 생각해 보게 한다.
이 책은 책 읽는 습관 기르기=讀 -> 글을 쓰면 삶이 바뀐다=記 ->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行으로 나누어 나만의 수식어를 발견하고 원하는 방향으로 인생을 이끌어가는 ‘우리’가 되기를 강조한다.
독서를 중요성을 강조하는 사람 누구나 그렇듯이 저자도 책 한권에서부터 다른 인생길이 펼쳐졌다.
『내일이 보이지 않을 때 당신에게 힘을 주는 책』
책의 선택은 자신의 감정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는 말을 다시 공감하게 된다.
내 삶의 주인은 나이며 나만이 내 삶의 결정권을 가지고 있다. 내가 변해야 세상이 변한다.
아마 저자는 지금 이 책을 다시 읽어도 이 문장이 또 가슴에 와 닿았을 것이다. 책은 문제를 보는 관점이 변하고, 삶을 바라보는 시각을 바꾸고, 미래를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으며, 깨달음과 치유, 그리고 시야를 넓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저자의 생각을 따라 읽어가며 저자가 읽었던 책들 속의 소중한 문장들도 만나게 된다. 읽으면서 마음에 와 닿는 문장은 메모하고 나도 그 책을 읽어보기 위해 메모를 해 두었다. 이런 것이 책의 힘이며 독서의 긍정적인 영향이라 생각한다.
저자는 글쓰기를 강조한다. 책을 읽으며 메모를 하지만 저자처럼 적극적이지는 않았다. ‘100일 100장의 규칙’은 매일 500자 이상 분량의 글을 자신의 블로그나 인스타에 올리는 것이다. 쉽지 않은 일이다. 일정 시간까지 글을 하루도 빼놓지 않고 올린다는 것은 무척 어려운 일이다. 아마도 이러한 노력이 저자를 만든 힘이란 생각이 든다.
행동하지 않을 때 손해
아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행동하는 과정을 통해 내 삶이 변함을 강조하는 말이다. 한 걸음 앞으로 가기 위해서 주저하더라도 한 발이라도 내딛어봐야 하듯 나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행동해야 함을 의미하는 말이다.
처음에는 독서관련 책이라 생각하며 책을 읽다보니 오히려 자기관리서라는 생각이 더 많이 든다. 저자는 책을 통해 삶을 긍정적으로 이끌어왔기 때문이다. 책을 통해 자기관리 방법을 알고 싶은 사람에게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