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아이는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주도적인 아이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크레용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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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대의 변화가 빠르다는 것을 직감하고 있다. 하루가 다르게 생활에 나오는 유용한 앱들을 활용하면서 내가 공부하던 시대와 아이의 교육을 다르게 해야 함도 인지하게 된다.

 

“19세기 교실에서 20세기 교사가 21세기 아이들을 교육한다.”라는 말이 책을 읽으면서 떠올랐다.

그러면서 ‘20세기에서 교육받은 내가 21세기를 살아갈 아이를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가? 20세기 사람들의 교육 방법을 그대로 답습하며 강조하고 있지는 않는가? 20세기의 교육을 강조하는 학원에만 매달리고 있는 것이 아닌가?’ 나의 교육 방법을 되돌아보게 한다.

 

이 책의 저자가 강조하는 21세기의 교육은 새로운 경험’,‘다양한 호기심’, ‘사고력이다. 호기심을 자극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하면 사고력이 높아질 수 있으며 그래서 질문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책에는 저자의 딸을 NYU에 보낸 방법이 담고 있어 가정에서 어떻게 질문하면 사고력을 키울 수 있는지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아이들의 생각 배경에는 안정감이 전제되어야 한다고 한다. 자기의 의견을 자신감 있게 말하고, 동작이나 눈빛에 자신감이 서려 있는 모습이 기본적으로 아이에게 보이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정서적 안정성에서 비롯되는데 가정에서 부모가 제공해 주어야 하는 환경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부모 감정의 일관성 지키기, 기준의 구체화와 명확화, 아이를 의사 결정에 참여시키기, 미리 알려주기, 아이에게 설명하기, 아이와 한 약속은 반드시 지키기가 이뤄져야 한다. 그럼 자존감이 높은 아이가 된다. 저자는 이를 3C3라고 지칭했다.


 

사고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책을 읽는 것이 좋은데 책을 읽게 하기 위해서는 5가지 태도적 방법이 필요하다고 한다. 책을 여기저기 늘어놓기, 책과 관계된 장소를 놀이터처럼 가기, 자기 전 책 읽어주기, 책에 대해 이야기할 기회 주기, 부모가 책 읽는 모습 보여주기의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 나오는 질문 대화법의 예시들이 어떻게 질문해야 하는지 알게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결국 자녀는 부모의 사고력과 행동에서 성장할 수 있으며 부모와 아이는 원 팀이다.‘라고 말한 의미를 이해하게 된다. 아이가 잘 성장하기를 바라는 부모가 되기보다 아이와 함께 성장을 고민하는 부모의 모습이 필요함을 알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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