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인성 수업 - 올바른 인성 만들기를 위한 행복 단어 43가지
이충호 지음 / 하늘아래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뉴스를 접하면서 10대 청소년의 인성 교육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된다. 유치원에서의 유아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초등교육에서 가장 중요하게 다루는 내용이 바른 인성 함양이다. 바른 인성의 바탕 위에 바른 배움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반항기, 질풍노도의 시기라고 하는 사춘기를 거치면서 신체적인 변화뿐만 아니라 심리적으로 커다란 변화를 겪게 된다. 그래서 어떤 인성을 가졌느냐에 따라 성장의 길이 달라지기에 인성 교육에 대해 관심이 많다.



 

이 책의 저자는 퇴임 후 후학을 위해 인성 교육, 진로 교육에 대한 교직에서의 경험과 생각을 책으로 펴내고 있다고 하며 이 책도 올바른 인성을 만들기 위한 43개의 행복 단어를 중심으로 인성 수업을 펼치고 있다. 행복 단어마다 행복 단어의 간략한 의미, 행복 단어와 관련된 예화, 예화를 통한 행복 단어의 진정한 의미, 그리고 행복 단어를 어떻게 기를수 있는가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다. 행복, 희망, 인내, 노력, 기회, 의지, 끈기, 운명, 독서, 개성, 지혜, 스승, 칭찬, 창의력, 집중력, 신용, 예의, 선행, 헌신, 봉사, 감사, 가정, 교육, 효도, 행복, 은혜 극기, 시간, , 청렴, 책임감, 인간관계, 존재가치, 만남, 보상, 우정, 마음, 성실, 정직, 겸손, 양심, 용서, 습관의 43가지 행복 단어는 우리가 일상에서 깊게 생각해야 하는 가치 덕목들이다. 단어들이 요즘 세대 아이들의 생각과 동떨어지는 면은 있지만 살면서 가져야 할 덕목들이기에 아이들과 매일 하나의 행복 단어에 대한 내용을 읽고 이야기 나눠보는 것도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행복은 남이 해 주는 것이 아니라 내가 가지도록 노력해야 하기 때문이다.

 

당신이 세상을 이처럼 즐겁고 만족스럽게 살 수 있는 비결이 대체 무엇이오? 나는 어렵고 답답한 일이 너무 많아 괴로울 뿐이라오.”

제 힘껏 맡은 일에 정성을 다하고 방앗간 일도 즐거운 마음으로 할 뿐입니다. 그러니 이웃이 모두 제게 친절하고 저도 그 사람들에게 친절하게 대하지요.”

행복 덕목의 예화에서 나오는 대화다. 행복은 남이 주는 것이 아니라 내 안에 있음을 생각하게 하는 대화다. 남과 비교하며 살아가는 내가 행복할 리 없다. 낙천적인 삶의 태도가 나를 행복하게 하는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행복단어를 가꾸어야 하는 이유다. 내가 나를 행복하게 할 때 타인과도 행복해질 수 있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