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7세 유아 말하기 수업 - 똑소리 나게 말 잘하는 아이로 키우는 공감 소통 노하우
이운정 지음 / 비타북스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들과 생활하면서 학년이 올라갈수록 자기 생각을 분명하게 표현하지 못하는 아이들이 많아지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어떤 주장이나 생각에 대해 이유를 물어보면 그냥요.”라고 말하는 아이들도 있으며, 대답을 못하는 아이들도 예년에 비해 많아졌다는 생각을 하게 되는 것이 나만의 생각일지는 모르지만 말하기의 중요성을 알기에 이 책을 더 관심있게 읽었다.

 

이 책은 스피치 전문가인 저자가 아이 연령별, 성격 유형별로 말하기를 어떻게 가르쳐야 하는지 알려주는 의사소통 가이드 북이다. AI 시대, 말하기와 문해력이 더욱 중요하다고 강조하는 저자는 공감과 소통을 잘하는 아이로 키우기 위해 부모는 관심을 가져야 하고, 언어 학습의 최적기에 맞게 실천할 수 있는 스피치 놀이를 알려준다.



 

모든 아이의 모든 말과 행동에는 이유가 있다.”

 

저자는 15년 동안 성인과 어린이에게 말하기 코칭을 하며 대화 관찰직업병이 생겼다고 한다. 대화하면서 공감과 소통 능력 뿐만 아니라 대화의 문맥을 이해하는 문해력을 확인하고 부족한 부분을 키워 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었다고 한다. 결국 말하기는 그 사람의 많은 것을 보여주는 것이며 그 사람의 습관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말하기를 잘하면 공감하고 소통할 수 있으며, 나아가 문해력도 기를 수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다.


 

AI 시대, 왜 소통을 잘해야 하는지 설명하며 공감 대화 방법 5가지를 설명한다. 아이의 성격을 알아야 어떻게 말하기를 가르쳐야 하는지 알 수 있기에 에너지의 방향, 정보 수집과 인식 과정, 판단 및 의사 결정, 행동 및 대처 방식에 따른 아이의 유형을 설명한다. 부모와 아이의 유형이 다르기에 어떻게 소통해야 하는지 예시 자료를 제시하고 있어 부모인 나의 말하기를 되돌아 보고 아이의 유형을 찾아보면서 나름의 말하기 방법을 연습하게 된다. 아이들의 연령별로 말하기 기본을 설명하고 특히 유아 말하기의 절정인 5~7세 아이들과 할 수 있는 스피치 놀이 22개의 방법을 자세히 설명한다. 집에서 놀이처럼 말하기를 재미있게 가르칠 수 있는 방법이라 큰 도움이 된다.

 

이 책을 읽으면서 밑줄을 치게 된다. 저자의 생각과 나의 생각이 너무 비슷하여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을 체크해 놓았다. 학교에서 발표를 잘하느냐 물어보기 전에 가정에서 자신의 의사 표현을 분명하게 할 수 있도록 꾸준히 관심을 가지고 재미있게 지도해야겠다. 말하기에 관심을 가지는 부모에게 권해주고 싶은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