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의 독서가 시작되면 아이의 미래가 달라집니다 - 부모 독서 장려 캠페인
박근모 지음 / 로북 / 2024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교육에 있어 독서의 중요성을 부인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그래서 부모는 아이들에게 책 읽기를 권하지만, 알파 시대의 아이들은 책보다 휴대폰에 먼저 손이 가고, 휴대폰을 멀리하고 책을 가까이하라 조언하지만 아이들은 쉽게 받아들이지 못한다. 순간적인 반응을 보이는 기계는 깊게 생각하는 하는 책보다 재미없기 때문이다. 점점 더 떨어지는 문해력, 높일 방법은 가정에 독서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독서 문화를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하여 읽게 된 책이다.



 

아이는 부모의 등을 보고 자란다.”

아이들은 부모를 보고 배우고 성장한다는 말이다. 부모가 바른 언어와 행동을 해야 하는 이유다. 아이가 책을 즐기도록 하려면 결국 부모가 책을 읽어야 한다는 말이다. 저자는 독서의 나비효과라고 하는 이유다. 아이를 변화시키기 위해 부모가 변해야 함을 강조한다. 완벽한 부모가 없기에 부모의 노력하는 모습이 자녀를 변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래서 이 책은 저자의 자녀 교육의 목적과 아이들과 했던 독서 이야기를 고스란히 담고 있다.

 

내 아이만의 답지가 필요하다.”

아이의 성장 답지를 부모가 가지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자극을 통해 아이가 자율성을 가지게 해야 한다는 의미다. 헬리콥터 부모가 아니라 내 아이만의 답지를 부모와 아이가 함께 만들어 가야 함을 강조한다. 옆집 엄마를 따라하는 것이 아니라 내 아이의 특성을 알고 그 특성을 살리는 교육을 해야 함을 의미한다. 독서도 결국 아이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함이니 저자의 말에 고개를 끄덕이게 된다.

 

변화는 미래를 위한 것이다.”

변화는 생존의 기본 요소이다. 그래서 인간은 변화를 추구하며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었던 것이다. 변화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위한 것이며, 변화는 긍정성을 추구하며 몸과 마음을 성장하게 한다. 독서하면서 등장인물과 저자의 생각을 만나며 생각하게 되고,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게 되므로 나를 다스릴 수 있다고 것이다.



 

독서는 주고받아야 한다.”

책을 읽는 것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책의 내용을 어느 정도 이해했는지 질문을 통해 확인하고, 읽은 내용을 깊이 있게 이야기를 나누어야 한다. 그 역할을 부모가 해 주어야 하기에 가정에서의 독서 문화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아이와 함께 하는 독서 퀴즈는 책을 읽고 어떤 문제를 퀴즈로 출제하는지 도움을 받았고, 실제 이 책을 읽으면서 이런 질문들을 나눠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또한 연령에 따른 독서퀴즈 추천도서는 부모가 어떤 책을 골라야 하는지 고민을 줄어준다.

 

독서의 중요성과 아이들에게 평생독자로서의 길을 열어주고 싶은 부모에게 도움이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