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100년 전통 행복 수업 - 어제보다 더 행복해지기 위한 56가지 마음 훈련법 하버드 100년 전통 수업
류창장 지음, 정은지 옮김 / 리드리드출판(한국능률협회)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부터 2022년 전 세계 나라의 행복지수를 살펴보면 우리나라는 137개국 중 57위이다. 이전 조사에서는 34위였는데 더 떨어진 것이다. 누구나 행복하길 원하고 행복해지고 싶은데 국민들의 행복지수가 떨어진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할까?

 

행복하니?”

누가 물어보면 나도 선뜻 대답하지 못할 것 같다. 그래서 이 책을 더 읽고 싶었는지 모르겠다.

 

행복은 내면에 존재한다.”

 

자신이 처한 상황에서 최소한의 여건만 충족되면 행복할 수 있다고 말한다. 남들의 기준이나 평가, 시선에 행복을 대입하는 것은 불행을 자초하는 길이라고 말한다. 자기만족이 행복을 부른다는 것이다. 그래서 저자는 행복해지려면 자신만의 행복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은 심리학자 탈 벤 샤하르 교수의 하버드 행복수업을 바탕으로 썼다고 한다. 저자는 샤하르 교수가 말한 현재 유보하고 있는 행복, 주위를 맴돌고 있는 행복에 눈뜨는 법을 저자의 관점에서 다시 쓴 책이다.

 

긍정의 정서는 부정적 정서의 방패막이가 된다.”

 

행복은 인생을 평가하는 유일한 기준이며 삶의 최종 목표이다. 행복한 사람은 삶의 모든 방면에서 성공한다. 그래서 모든 사람은 남보다 더 행복해 하려고 하는 것이다. 그런데 우리는 행복의 장애인 걱정과 불안, 실패와 상실, 슬픔과 우울 등 부정적 정서에 지배를 받는다. 결국 내가 긍정적인 정서를 가지려고 노력해야 해야 행복해 질 수 있는 것이다. 저자가 제시하는 행복을 저해하는 9가지를 살펴보며 체크해 보았다.



 

1. 다른 사람의 생각에 너무 신경 쓰지 마라.

2. 모험을 두려워하지 마라.

3. 쉬지 않고 일하는 기계가 되지 마라.

4. 과거를 돌아보는 것을 멈추고 미래에 정신 팔리지 마라.

5. 모든 것을 복잡하게 하지 마라.

6. 좀 더 편안한 길을 찾지 마라.

7. 자기 생각과 내면의 감정을 통제하지 마라.

8. 사소한 일을 요란스레 처리하지 마라.

9. 자신을 고통스럽게 하는 일을 멈춰라.

 

모두가 내 이야기 같다. 결국 내가 행복해지고 싶으면 9가지의 부정적 정서를 긍정적 정서로 바꾸려 노력해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된다.



 

자신을 믿고 움츠린 어깨를 펴라.”

 

모든 일에 자신감을 가지고 내가 꿈꾸는 미래에 대한 믿음으로 흔들리지 않아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