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 수학 - 수학으로 말하고 생각하는 수학 원어민 되기 서울대 석학이 알려주는 자녀교육법
이경화 지음 /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자녀 상위 1%로 만드는 공부법

 

아이들의 교육과 성장에 대한 연구 결과가 쌓여 있고, 그것을 연구하고 가르치는 교수님들이 젊은 부모들이 자녀들을 잘 키우는데 도움을 주고자 시리즈로 책을 출간하고 있다. 경제경영, 영어, 문해력, 역사에 이어 수학이 출간되었다. 예전에도 중요했지만 미래 사회에 더 중요한 과목이 되고 있는 수학이라 그리고 상위 1%로 만드는 공부법이라는 말에 어느 책보다도 더 집중해서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열여섯 개의 장으로 이뤄져 있다. 다른 책에 비해 주요 내용을 세세히 나누어 세분화해 놓았다. 수학교육의 흐름과 수학을 공부할 때 가져야 하는 마음부터 수학역량을 기르는 방향으로 변화한 배경과 내용, 도형이와 계산이 두 아이의 수학역량 검진과정과 결과, 그리고 해석내용도 있다. 다양한 감각을 활용하여 수학을 가르치고 배우는 법, 수학공부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는 법, 수학을 체험하면서 공부하는 법, 오류를 바로 잡아 수학적 개념과 원리, 성질로 발전시키는 법, 수학공부 과정에서 중요한 수학적 사고력과 연산 능력을 기르는 법, 그리고 학교급별 수학학습 전략도 제시한다. 평소 수학을 지도하며 궁금했던 내용이 상세히 담겨있어 자녀가 수학을 잘 하게 하고 싶다면 꼭 읽어보길 권하고 싶은 책이다.


 

이 책에서 특히 관심을 가진 부분이 평가 동향 파악하기였다. 수학평가는 대부분 문제풀기(?) 중심의 선다형이나 단답형 문항으로 구성된 수학평가를 생각했는데 수학수업 중에 진행되는 과정중심평가, 교사만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적인 태도나 경청하는 자세의 동료평가도 있음을 알게 되었고, 특히 수학적 의사소통 역량을 중점적으로 평가하게 됨도 알게 된다. 혼자 조용히 수학을 공부하는 학생이 이제는 좋은 평가를 받기 어렵게 되었다. 보통 수학 문제 해결에 오차가 있으면 오답노트를 작성하였는데 이제는 온라인 공간을 활용하여 실시간 평가나 누적된 자료에 대한 포트폴리오 평가도 할 수 있음도 알게 된다.


 

수학의 맨 뒷부분에는 수학,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라는 코너가 있다. 부모들이 수학에 대해 궁금해 하는 질문 9개를 담고 있다. 초등학교 입학 전 알아야 하는 수학, 수학경시대회와 수학실력의 관련성, 선행학습을 해야 하는지, 수포자로 키우지 않는 방법, 고등학교를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교과서로 충분한지, 혼자 수학 공부할 때의 유용한 학습 전략에 대한 해답을 제시하고 있다. 수학교육의 배경에 대한 이해를 도와주는 책이다.

 

-이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