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책은 힘이 세다 - 도서관에서 찾은 47가지 그림책 질문
박미숙 지음 / 책이라는신화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그림책을 너무 좋아하기에 그림책 관련 책들을 놓치지 않고 읽는다. 읽고 난 후 책에서 얻은 좋은 정보의 그림책을 아이에게도 읽어준다. 실제로 그림책은 아이에게 읽어주었는데 오히려 내가 더 많은 것을 생각하곤 한다. 부모가 아이들에게 교육을 하는 이유는 성장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 성장에는 반드시 되돌림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부모들은 아이들이 좋아하는 잔소리를 하게 되는데 그림책을 읽으면서 자연스레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갖게 되었다. 그러면서 아이도 나도 함께 성장하고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또 성장의 시간을 갖게 되었다. 저자가 소개한 47권의 그림책과 삶을 연결시킨 글을 읽으면서 47권의 그림책을 저자의 생각과 연결시키며 깊이 있게 읽었다. 저자의 삶의 철학을 그림책을 통해 들여다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이 책은 총 5PART로 되어 있다. 1도서관을 좋아하세요?’에서는 저자가 몸담았던 작은 도서관과 현재 일하고 있는 고양시립일산도서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시민의 공간이 공공도서관이 우리에게 어떤 꿈을 주는지, 어떤 일들과 행사를 펼쳤는지 이야기를 9권의 그림책과 연결 짓는다. 2아이를 키우는 도서관은 아이들이 자라는 데는 스스로 생각할 줄 아는 사고력, 주변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감능력, 자기에게 닥쳐오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회복탄력성을 키워줘야 하는데 그곳이 도서관이며, 아이들이 책을 통해 배우고 관계 맺고, 다양한 길을 안내해 준다고 강조한다. 그러면서 9권의 그림책을 통해 아이들과 도서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3그림책이 나에게 던지는 질문0세부터 100세까지 읽는 그림책을 통해 그림책에 담긴 철학을 찾아보고 내 생각과 비교해보게 한다. 그리고 삶에 어떻게 적용해야 할지 저자의 이야기를 통해 그림책의 삶의 가치를 찾게 한다. 저자가 소개한 10권의 그림책을 읽으며 왜 저자가 이 그림책을 통해 삶의 철학을 이야기하고 싶었는지 알게 된다. 4이웃에게 건네는 따뜻한 시선에서는 함께 살아가야 하는 우리 사회에서 걱정스러운 것들에 대한 이야기를 그림책을 통해 다시 생각해 보게 한다. 왜 혼자가 아니라 함께 살아야하는지를 생각하게 한다. 5그림책, 세상에 질문을 던지다.’는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꿈을 꾸는 사람과 행동하는 사람 모두가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저자가 큰 담론에 휩싸여 균형을 잃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고 있다.


 

그림책을 읽으면서 아이보다 내 삶을 되돌아보는 시간을 가지게 되는데 저장의 생각을 따라가며 먼저 세상을 산 선배인 부모나 어른이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리고 아이들에게 어떤 삶의 철학을 가지게 해야 할지 묵직한 질문과 생각을 갖게 한다. 그래서 47권의 그림책을 아이와 함께 읽으며 책의 뒷부분의 함께 이야기해봐요.’에 나오는 토론을 위한 질문들을 나눠보는 시간을 가지는 것이 도움이 된다.

 

책의 맨 뒤에는 이 책에 실린 47권의 그림책 목록이 있다. 도서관에 갈 때 다시 읽어보고 싶어 휴대폰 카메라로 찍어 둔다. 아이들이 읽는 책이 그림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어른도 읽어야 하는 책이 그림책이라는 생각을 한다. 저자의 말처럼 그림책은 힘이 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