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먹는 초등 문해력왕 - 독해력, 어휘력, 쓰기 능력 100일 완성!
이승희 지음 / 리더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19이후 학생들의 문해력에 대한 관심이 깊어지며 학교교육에서도 문해력 증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문해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독서를 빼놓을 수 없는데 스마트 기기의 유혹을 물리칠 수 없는 아이들에게 무조건 독서만 강요할 수 없는 현실이기에 문해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법을 찾고 있는 중에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매일 아침 뉴스를 보면서 하루를 시작하는 초등교사가 뉴스를 통해 아이들에게 세상을 바라보는 시야를 넓게 하고 싶다는 생각과 뉴스를 보면서 문해력을 향상될 수 있다는 생각으로 뉴스 기사를 통해 적용 가능한 문해력 사례 100개를 담고 있다. 사회뉴스, 과학뉴스, 경제뉴스, 세계뉴스, 환경뉴스 5개의 영역으로 나누어 분야마다 각각 20개의 뉴스를 아이들이 눈높이에 맞게 가공하여 설명문을 제시하고 아이들이 설명문을 읽고 문제를 해결하면서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고 있다. 설명문을 읽기 전 꼭 알아두어야 할 어휘와 그 어휘의 비슷한 말과 반대말을 함께 설명한다. 이어 설명문을 읽게 한 후 그 설명문의 내용에 대한 질문 4개를 해결하게 한다. 질문은 문장에 어울리는 낱말을 찾아 하여 문장을 완성하게 하기도 하고, 낱말과 어울리는 뜻에 줄을 그어보게도 하고, 주어진 단어를 활용해 문장을 써보게도 한다. 이어 설명문의 주요 가치를 선정하여 토의 주제를 제시한다. 설명문과 관련된 생각을 이야기 나눔으로 설명문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수용하게 한다.




 

뉴스는 아이들의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학교폭력 처벌 강화, AI시대의 인기 직업, 유럽에서의 빈대 등장, 늘봄학교, 녹고 있는 빙상, 달의 나이, GPT의 비밀, K라면의 인기, 인도의 인공비, 학원없는 세상등 아이들의 호기심을 자극하는 내용들이 많다. 영역별 내용 뒤에는 가로, 세로 낱말퀴즈를 제시한 쉬어가기 코너가 있으며, 뉴스와 관련 있는 교과서 연계 내용도 싣고 있다. 매일 하나씩 글을 읽고 문제를 꾸준히 푼다면 어휘력도 늘어나고 글에 대한 내용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이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