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 쓰기를 부탁해! - 미래의 내가 보낸 일기장
김희정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권문제로 요즘 초등학생들은 일기쓰기를 거의 하지 않는다. 일기를 쓰면서 글쓰기 능력이 많이 향상된다고 생각하기에 가정에서 나름으로 일기쓰기를 지도하고 있지만 글쓰기로만 하니 아이가 다소 지루해하는 느낌이 들어 다양한 방법으로 자신의 생활을 남기는 방법을 알려주고 싶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은 어렸을 때부터 꾸준히 일기를 써온 저자가 일기를 써야 하는 이유부터 설명한다. 자신의 과거를 상세하게 알 수 있으며, 관찰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으며 행복과 자아실현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글로 쓰는 일기, 그림으로 쓰는 읽기, 사진으로 쓰는 일기, 영상으로 쓰는 일기의 4가지 방법을 상세하게 설명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쓴 일기를 어떻게 보관해야 하는지 보관 방법을 알려준다.

 

우리가 지금까지 많이 써왔던 글로 쓰는 일기는 초등교육과정 국어의 몇 학년 몇 단원에서 배우는지 알려주어 학년에 따른 일기 쓰기 지도에 도움이 되기도 한다. 날씨를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 일기 내용이나 감정에 맞게 제목 정하는 법, 가장 어려워하는 글감 고르는 방법, 겪은 일을 언제, 어디서 누구와 무슨 일이 있었는지 겪은 일을 정리하고 생각이나 감정을 넣는 방법, 쓴 일기를 읽어보고 고쳐 쓰는 원고 수정 방법까지 설명과 연습해 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아이들이 가장 관심을 가졌던 일기는 포토북 일기였다. 요즘 휴대폰으로 사진 찍기를 즐기다보니 찍은 사진으로 일기를 쓰고 싶다는 것이다. 포토북은 여러 가지 크기로 만들 수 있고, 찍은 사진을 실물로도 간직할 수 있어 소중한 추억을 간직하기 좋고, 생각날 때마다 쓱 꺼내볼 수 있어 좋다는 장점이 있다. 포토북은 여러 가지 주제로 만들 수 있어 주제별로 보관해 둘 수 있어 아이에게 시도해 보게 했다. 일기 쓰기가 더 재미있고 좋다는 이야기를 한다.


 

일기장 보관하는 방법에서 도화지로 일기장 표지를 만들어 꾸미기 방법과 영상일기의 경우에는 월 달력을 만들어 목록을 만들어주면 찾기도 쉽다고 한다.

 

일기를 통해 자신의 생활 모습을 소중하게 간직할 수 있으며, 미래에 나의 모습을 되돌아보는 즐거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가족일기를 쓰는 것도 좋은 일기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며 어떻게 가족 일기를 쓸까?’ 생각해 본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