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문해력의 힘 - 청소년의 문해력을 키우는 미디어 활용법
윤세민 외 지음 / 유아이북스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코로나 이후 교육에서는 문해력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한다. 문해력에 대한 관심은 심심한 사과사흘이라는 용어에 대한 청소년들의 이해 정도를 표현한 신문기사에서 더 관심이 증폭 되었다.문해력은 학습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개인의 역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사회의 문제를 야기하기 때문이다. 개인의 삶의 질 문제를 넘어 교육의 질 저하, 정치·경제 및 문화 발전 지연, 사회 위기 문제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실제적으로 문해력 증진을 위해 부모도, 교육계에서도 꾸준히 관심을 가져야 하지만 쉽지가 않다. 기성세대는 독서교육을 통해 문해력 향상을 기대하지만 미디어 문화를 체험한 청소년들이 하루아침에 문해력이 중요하다고 독서에 심취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책을 읽게 되었다. 어른의 입장에서는 문해력을 향상 시키고 싶고, 청소년의 교육에서 빼놓을 수 없는 미디어를 활용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현재 대학에서 미디어 관련 교육을 하고 있는 10명의 교수가 공동 집필한 책이다. 1문해력 위기 시대의 현실과 대안에서는 현제 우리나라 청소년의 문해력 현황을 설명하고 뉴스와 시사칼럼, 웹 콘텐츠 활용, 교과서 활용방안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담고 있다. 각각의 활용 방법에 대한 의미와 장점과 단점, 활용하는 방법 등을 자세하게 담고 있다. 특히 시사칼럼 활용 방법은 초등학교 고학년부터 고등학생까지 꾸준히 적용하면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생각했다. 2부에서는 미국, 영국, 독일, 일본, 중국에서 문해력 증진을 위해 미디어를 어떻게 활용하고 있는지 해외 사례를 다목 있다. 미국에서는 가짜 뉴스에 대한 폐해를 우려하여 주정부차원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에 대한 논의를 활발하게 하고 있으며, 2022년부터는 18개의 주에서 공공 교육과정에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장려하는 법안을 제정하였다고 하고, 영국에서는 사회 전반적인 계몽 프로그램에 가까운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공공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고 한다. 2021년부터 3개년 전략 계획을 세워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을 지원하고 있다고 한다. 버넷 뉴스 클럽, 고바이럴 게임, BBCOwn It, 구글의 비 인터넷 레전드, 가디언 재단의 미디어 리터러시 앰버서더 프로그램 등 다양한 사례가 담겨있어 도움이 되었다. 독일은 디지털 미디어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디지털 미디어를 활용하여 독서 동기를 일깨우고 전자책을 활용하는 사례를 담고 있다. 지금 활용학고 있는 23개의 교육용 앱을 소개하고 있는데 이런 앱들을 활용하며 학생들에게 자연스럽게 문해력 향상 교육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되었다. 일본은 독서습관 형성을 위한 프로그램을 추진하고 있다. 일본은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의 실천에서는 스스로 정보를 취사선택하는 능력을 높이는 것이 핵심이고, 이를 위해 자신이 정보 발신의 주체가 되는 훈련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에 스토리텔링 방법 중 하나인 그림연극을 활용하는 방법, 독서습관을 높이는 방법을 담고 있다. 중국은 위의 나라와는 다르게 사상 선전 도구로서의 리터러시 교육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 같다. 중국에서의 미디어 리터러시 교육은 중국 공산당과 중국 중앙정부를 강력하게 지지하는 민족주의, 애국주의 성향의 국민 양성 도구로 활용되고 있는 것 같다.



 

문해력 교육의 중요성은 우리나라뿐만 아니라 전 세계 교육의 주요 관심거리이며 나라마다 정책을 세워 지원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읽으면서 문해력은 하루 아침에 효과가 나타나지 않기에 부모가 관심을 가지고 우리 아이의 성향에 맞는 방법을 찾으려는 노력이 필요하며, 학교에서는 교육자와 학생의 시대배경이 다름을 인지하여 학생의 취향을 반영한 문해력 향상교육을 세워야 하며, 교육부에서는 문해력 향상을 위한 적극적인 정책을 마련하여 꾸준히 교육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